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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아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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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1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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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는 모든 발달 영역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청각장애 아동은 사회 및 직업적 적응을 잘 하지 못하며, 학업성취도 일반적으로 낮다.

청각장애아 교육

,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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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hearing impairment)를 가진 아동은 특수교육에서도 가장 해결하기 어렵고 중요한 언어의 문제를 가지게 되어, 음성언어를 수용하고 표현하는 일을 잘 할 수 없거나 거의 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청각장애 아동은 음성언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수화와 지화에 의한 소통도 할 수 있다.
이 검사로는 내이의 Corti씨 기관의 유모세포에서 발생하는 와우 마이크로폰의 발생 유무를 보아 감음계의 이상 유무를 알 수 있으며, 청신경계의 유발reaction 의 발현 시기와 파형 등을 watch하여, 신경계의 어느 부위에 이상이 있는가를 알 수 있다 또한 이 검사법은 뇌성마비아동, 유아 등과 같이 일반검사가 어려운 아동에게도 객관적인 검사가 가능하다는 長點이 있으나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도 있다

(7) 임피던스청력검사
임피던스청력검사(impedance audiometry)는 고막을 향해 긴 소리를 주고난 후 반사되어 나오는 소리의 양을 미세마이크로 잡아 전기적으로 分析함으로써 고막이나 중이의 상태를 진단하는 검사이다. 그러나 청각장애 아동은 음성언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수화와 지화에 의한 소통도 할 수 있다. 그러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교육적 노력이 필요하며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이와 같은 물음을 중심으로 청각장애 아동의 교육에 대하여 개괄하고자 한다 , 청각장애아 교육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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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각장애 교육대상의 정이 및 분류
1) 생리학 및 의학적인 정이와 분류
2) 교육적인 정이와 분류

2. 청각장애 아동의 출현율

3. 청기(聽器)의 기능
1) 음의 전도
2) 감음
3) 청지각
4) 청각장애의 유형

4. 청각장애 아동 판별
1) 선별(screening)
2) 청력 검사

5. 청각장애 아동의 property(특성)
1) 언어발달
2) 지적 능력
3) 학업 성취
4) 사회적 adaptation(적응)

6. 청각장애아동의 언어지도
1) 청능 훈련
2) 독화지도
3) 발성·발화지도
4) 수화법
5) 종합적 의사소통법

7. 농학교 교육과정

8. 청각장애 아동의 통합교육

유발reaction 청력검사(evoked response audiometry)는 전기 생리학과 컴퓨터를 이용하여 음자극에 대한 청각신경계에서의 미세전위의 변화를 watch하여 청각장애의 유무를 판별한다. 따라서 사회 및 직업에의 적응, 학업 성취의 문제도 개선될 수 있다. 청각장애로 인한 언어의 문제는 사회, 정서, 직업의 문제를 가져오기도 한다. 언어는 모든 발달 영역에도 effect을 미치기 때문에, 청각장애 아동은 사회 및 직업적 適應을 잘 하지 못하며, 학업성취도 일반적으로 낮다.

1) 언어발달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 발달은 정상아의 일반적인 발달과는 발달의 시기, 습득 방법 등에 있어 다르다. 이는 청각장애로 인한 듣기 능력의 결손에 기인하며, 이로 인하여 이 세상을 지각하고 해석하는 데, 그리고 사고하고 행동을 통제하는 데에 필요한 능력도 지체될 수 있다 청각장애 아동의 인지 능력도 언어와 관련된 분야에서는 지체되며, 따라서 학업 성취도도 낮다. 또한 큰 소리를 들려주었을 때 중이의 등골근육(stape muscle)의 수축여부를 보아 청각장애 유무를 알아볼 수 있다

5. 청각장애 아동의 property(특성)

청각장애 아동의 주된 property(특성)은 언어발달 지체다. 따라서 사회 및 직업에의 適應, 학업 성취의 문제도 improvement(개선)될 수 있다. 김승국(1989)에 의하면, 언어의 획득은 모방, 확장, 추리, 강화 등에 의해서 이루어지는데, 청각에 장애가 있을 경우 특히 농일 경우에는 모방할 성인의 완전한 말로 고쳐 들려주는 것(확장)을 듣지 못하게 되고, 자기가 한 말이 돌아오는 것(회귀)과 성인들의 언어 reaction 을 듣지 못하여 강화를 받지 못…(skip)



그러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교육적 노력이 필요하며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이와 같은 물음을 중심으로 청각장애 아동의 교육에 대하여 개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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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hearing impairment)를 가진 아동은 특수교육에서도 가장 해결하기 어렵고 중요한 언어의 문제를 가지게 되어, 음성언어를 수용하고 표현하는 일을 잘 할 수 없거나 거의 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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