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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9 0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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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지난 88년 서울올림픽 이후 등장한 미국식 향커피와 지난 90년대말부터 처음 된 에스프레소 바람에 밀려 지금은 커피 시장에서 누려왔던 우월적 지위가 조금씩 change(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따
국내 인스턴트 커피 시장은 그 동안 신규 업체의 진출이 거의 보이지 않아 (주)동서식품과 (주)한국네슬레가 사이좋게 시장을 양분해온 양상이었다. 지난 8월 17일 AC 닐슨(Nielsen)의 조사에 따르면 동서식품 맥스웰하우스(Maxwell House)’의 시장 점유율이 66.9%, (주)한국네슬레의 초이스(Choice)’가 33.1%로 두 업체의 시장 점유율이 곧 국내 인스턴트 커피 시장구조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2…(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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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회사intro
2. 스타벅스 코리아
3. 선정이유
4. 수집방법, 범위 및 조사의 目標(목표)
(1) 수집방법
(2) 수집범위
(3) 조사의 目標(목표)

Ⅱ. 본 론
【외부環境analysis】
1. 한국 커피산업 상황
(1) 인스턴트 커피의 개발
(2) 인스턴트 커피의 현 상황과 展望
2. 외국계 에스프레소 업계 상황과 analysis
(1)외국계 에스프레소 전문점의 진출
(2) 외국계 에스프레소 전문점의 상황
(3) 외국 에스프레소 업체별 특징-국적에 따른 색깔 뚜렷
3. 국산 브랜드 에스프레소 전문점
(1) 가맹사업 표방, 99년 이후 급속 증가…성장세 이어질 듯
(2) 국산 브랜드 에스프레소 전문점 상황
(3) 국산 에스프레소점의 특징

【내부環境analysis】
1. 기업의 Vision
(1) 직원 복지는 가장 확실한 future(미래) 투자
(2)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

2. 기업의 Objection
(1) 미국풍에 따른 거부감
(2) 비싼 가격의 고수
(3) 일회용품 사용은 環境오염을 등한시한다는 비판

【기능적 analysis】
1. marketing
(1) 편안한 한국식 매장
(2) 위치가 곧 경쟁력
(3) 때론 원칙깨는 유연성
(4) 文化(문화) marketing 으로 고객 유혹
(5) 전문적인 교육
2. 생산
(1) 순한맛의 커피
(2) 부드러운 맛의 커피
(3) 개성있고 매력적인 커피
(4) 카페인을 제거한 커피

【marketing 戰略】
1. 실질적 타겟 marketing
(1) 현 주타겟 대상 - 20대초반~30대 중반 여성집단
(2) 향후 실질적 타겟 마켓 - 커피를 즐기는 모든 사람
2. Marketing Mix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Ⅲ. 결 론
1. 커피의 대중文化(문화)론
2. 발전 방향
(1) 항상 가까이 있는 스타벅스 추구
(2) 좀더 안락한 공간
(3) 環境친화적인 기업으로서의 이미지 확립



1. 한국 커피산업 상황
(1) 인스턴트 커피의 개발
6·25 사변 당시 미군들의 군용식량으로 개발된 인스턴트 커피는 간편성을 내세워 휴전 후 40여년간 무주공산(無主空山)의 국내 커피 시장에서 굳건한 아성을 지켜왔다.
‘커피 후진국’이라는 비아냥을 들을 정도로 90%가 넘는 인스턴트 커피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세계적으로 유래(由來)를 찾아볼 수 없는 instance(사례)로 꼽혀 왔다. 지난해 국내 인스턴트 커피 시장규모(도매가 기준)는 약 2,422억원, 물량으로는 1만 800톤을 기록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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