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6 04:26
본문
Download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hwp
그래서 그는 아동에게 선을 선택하고 악을 버릴 수 있도록 깨닫게 해 주는 도덕적 품성의 도야를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다.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1793년 「국가의 도덕성의 성장과 퇴보에 influence을 미치는 가장 보편적인 원인(原因)에 대하여」라는 연설
→1794년 예나(Jena) 대학에 입학
→1806년「일반교육학」, 1808년「일반 실천철학」을 펴냄.
- 두 권의 책은 헤르바르트의 주요 저작으로, 이 책들 때문에 헤르바르트는 곧 유명 한 학자가 됨.
→1809년 철학자 칸트 후계자로 부름 받음.
교육의 궁극적 목적 - 도덕적 품성의 도야 : 그에 의하면 덕성은 인간이 갖추어야 할 최고의 가치이다. 헤르바르트교육사상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인문사회레포트 ,
제 1 장 헤르바르트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교육目標(목표)
<5도념>
제 2 장 인간이해와 교육
1. 칸트의 인간이해와 교육
가. 칸트의 인간이해
2. 헤르바르트의 교육인간화
가. 헤르바르트의 칸트 비판
나. 헤르바르트의 인간학
제 3 장 교육과 수업
1. 헤르바르트의 교수학적 기본 관심
2. “교육적 수업”의 세 가지 차원
가. 윤리적 차원
나. 심리적 차원
다. 열성적인 어머니의 성격에 헤르바르트는 어렸을 때부터 다방면으로 많은걸 배우며 자랐다.
<5도념>
① 내면적 자유의 이념 : 망설임이 없는 자유
- 도덕적 판단과 의지가 일치 / 내면의지에 의한 실천 / 내면적으로 자유로운 사람 / 내면적으 로 자유로운 사람으로 이뤄진 사회 추구
② 완전성의 이념 : 절대선 추구
- 강력한 의지, 충실, 조화가 구비되고 활동하는 상태
③ 호의의 이념 : 남의 불행을 나의 불행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상태
- 타인의 행복도 자기의지의 대상/ 자기를 희생하며 남의 의지 도움
④ 定義(정의)의 이념
- 두개의 의지가 있을 때 자기본분을 지켜 분쟁을 없게 하는 것
⑤ 보상의 이념
- 의지에 따른 행동에 정당한 댓가 치름
과학적인 교사교육기관이 갖는 의미
1) 가정과 학교에서의 교육실천의 improvement(개선).
2) 학문적이고 교육학적인 교육과定義(정의) 재조직.
3) theory 과 실천 관계를 제도적으로 정착시키는 것
- 중요한…(省略)
순서
헤르바르트교육사상






다. 논리적 차원
3. “교육적 수업”의 특징
제 4 장 헤르바르트의 교육 방법 3가지
1. 관리
2. 교수
3. 훈육
제 1장 헤르바르트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헤르바르트는 1776년 독일 올덴부르트에서 태어났다. 냉정하고 사변적인 성격의 아버지와 극성스럽고 열성적인 관심의 어머니 밑에서 성장하였다.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Download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hwp( 90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