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학파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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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6 01:3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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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문선〉을 보면 박팽년·이개·성삼문이 지은 〈팔가문서〉(八家文序)가 나란히 실렸는데, 당대의 문학관을 나타낸 의의가 있따 박팽년은 천지에는 하나의 기(氣)가 있을 따름인데 사람이 받으면 말이되고, 시는 말의 정화(精華)라고 하고서, 시를 보면 기가 성하고 쇠하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했다.
院落深深春晝淸 울 …(투비컨티뉴드 )
설명
다. 꽃을 읊은 시를 많이 남겼던 것도 이와 관련된 취향이었다. 〈농정교서〉(農政敎書)를 남겼는데, 나라는 백성을 근본으로 삼고, 백성은 먹을 것을 근본으로 삼으니, 농사야말로 무엇보다도 소중하다 하고서, 윗사람이 성심으로 인도하면 백성이 농사에 힘쓰게 된다는 내용이다. 실용적인 문장을 앞세웠던 풍조를 엿볼 수 있게 한다.
관학파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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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학파(=훈구파=사장파)의 문학은 관인 문학이라고 일컬어 지는데 왕조사업을 이룩한다면서 문학의 장식적인 기능을 중요시했으며, 작자 자신의 내면적인 요구에 호응하고자하는 경우에도 격식에 맞게 잘 다듬어진 표현을 추구했다. 이러한 논의는 성리학에 입각한 재도(載道)의 문학관에 대하여 그동안 인식이 부족했음을 지적하고, 납득할 수 있는 theory(이론)을 마련하자는 것인데, 아직 미완성일 뿐만 아니라, 주장하는 바가 창작의 실제와 어떻게 연결될 수 있다고 했는지 남긴 작품을 보면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한문학이야말로 지위나 능력을 입증하는 데 독점적인 가치를 가진다고 보고 그 본령 특히 한시의 수준을 높이는데 온통 힘을 기울였다.
개인의 관심사를 나타낸 사적인 문학 또한 화려한 이상을 구현하려고 했으며, 깊은 문제의식은 지니지 않았다. 관학파의문학 , 관학파의 문학인문사회레포트 ,
관학파(=훈구파=사장파)의 문학은 관인 문학이라고 일컬어 지는데 왕조사업을 이룩한다면서 문학의 장식적인 기능을 중요시했으며, 작자 자신의 내면적인 요구에 호응하고자하는 경우에도 격식에 맞게 잘 다듬어진 표현을 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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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학파(=훈구파=사장파)의 문학은 관인 문학이라고 일컬어 지는데 왕조사업을 이룩한다면서 문학의 장식적인 기능을 중요시했으며, 작자 자신의 내면적인 요구에 호응하고자하는 경우에도 격식에 맞게 잘 다듬어진 표현을 추구했다. 또한 한문학이야말로 지위나 능력을 입증하는 데 독점적인 가치를 가진다고 보고 그 본령 특히 한시의 수준을 높이는데 온통 힘을 기울였다. 또한 한문학이야말로 지위나 능력을 입증하는 데 독점적인 가치를 가진다고 보고 그 본령 특히 한시의 수준을 높이는데 온통 힘을 기울였다. 이개는 시가 〈시경〉의 아송 이후에 점차 미약해졌다고 개탄했다.
사육신이라고 일컬어지는 사람들은 문학에서 대단한 가능성을 보인 것 같은 인상을 주지만 반드시 그랬던 것은 아닐것이다. 이와 함께 현실과의 관계에서 도움이 되는 문학을 해야 한다는 주장을 몇 사람이 거듭 폈다. 성삼문은 시는 교화의 효용을 발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 가장 선배인 하위지는 대책(對策)이나 소(疏)는 잘 지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