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문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1 12:22본문
Download : 사이버문화_2019709.hwp
사이버문화 , 사이버문화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사이버문화_2019709.hwp( 67 )
사이버 文化(culture) 는 컴퓨터와 컴퓨터의 연결, 특히 이런 연결이 거대한 망과 같은 네트워크 공간을 만들어냄으로써 형성된 文化(culture) 와 이것이 외부와 연계되면서 발생하는 文化(culture) 를 지칭한다. 사이버 공간은 저장용량이 무한한 하나의 거대한 도서관이자, 누리망 의 노드(node)와 링크(link)에 의해 즉각적으로 상호 연계된 한 권의 책이라 할 수 있다
▣ 다점접 쌍방 교통성: 사이버 文化(culture) 에서의 의사교환은 일대일의 대응관계가 증폭되어 다수가 동시적으로 상호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상황은 대규모 의사교환과 이에 따른 여론의 형성을 가능케 하면서 광범위한 사회적 에너지의 동원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 연결과 단절: 사이버 文化(culture) 는 다양성을 갖는 만큼 또 획일성을 초래할 수 있다 이것은 …(투비컨티뉴드 )
사이버문화
사이버문화
순서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사이버문화에 관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많은 소프트웨어들이 그 대표적 예이다.
▣ 기술에 의해 가능해진 공간이면서도 최대한 기술과는 무관하게 일상적 삶의 방식과 자연스런 연속선에 있다는 느낌을 주고자 한다.






사이버문화에 관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레포트/인문사회
다. 이러한 사이버 文化(culture) 의 特性(특성)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 대규모 자본을 기반으로 한다. 가령 웹상의 문서들은 HTML이라는 웹제작 언어에 의해 인코딩되어 있다 브라우저 창에서 소스를 확인해본다면 이것이 얼마나 인위적인 기술이 집적된 언어인가를 인식하게 될 것이다. 사이버 文化(culture) 는 이제까지 창출된 여러 가지 상상적, 상징적 文化(culture) 형식을 자본과 기술 측면에서 변형하고 극대화 한 형식이라 할 수 있다
▣ 공간과 시간의 압축: 지리적 거리감과 이러한 거리를 접근하는데 있어서 소요되었던 시간이 아무런 의미가 없어진 듯이 느껴지는 것이 사이버 文化(culture) 이다. 이러한 시공간의 압축은 물리적 시공간 즉 하드웨어로서의 시공간이 소프트웨어화 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 지식 저장과 유통의 대규모성: 역사(歷史)적으로 지식을 저장할 수 있는 대표적 수단들은 인간의 뇌, 책, 혹은 이러한 것이 집약된 도서관이었다. 하지만 사이버 文化(culture) 는 이러한 물적 기반을 감추면서 외형적으로는 독자적이고 자족적이라는 느낌을 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