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do.or.kr [유아교육학] 인지理論과 교육 - 구성주의, Piaget의 인지理論 > kado8 | kado.or.kr report

[유아교육학] 인지理論과 교육 - 구성주의, Piaget의 인지理論 > kado8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kado8

[유아교육학] 인지理論과 교육 - 구성주의, Piaget의 인지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1 15:12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학] 인지이론과 교육 - 구성주의, Piaget의 인지이론.ppt





Download : [유아교육학] 인지이론과 교육 - 구성주의, Piaget의 인지이론.ppt( 87 )




순서
[유아교육학] 인지理論과 교육 - 구성주의, Piaget의 인지理論
,인문사회,레포트



1. Piaget의 인지theory 의 배경

2. Piaget의 theory 의 기본원리와 관념

3. 인지발달 단계- 감각운동기
3. 인지발달 단계- 전조작기
3. 인지발달 단계- 구체적조작기
3. 인지발달 단계- 구체적, 형식적조작기

4. 인지theory 에 대한 견해



인간의 지적능력이 environment(환경) 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alteration(변화) 되어 environment(환경) 에 더 잘 適應(적응)하도록 되는 과정과 alteration(변화) 의 양상.
즉, 인지구조와 주위environment(환경) 간의 상호작용
- 주위environment(환경) : 인간이 이해하고자 하는 모든 외적 자극을 의미
- 인지구조 : 각 발달에 따른 그 자체의 질적인 alteration(변화) 를 의미

2. Piaget의 theory 의 기본원리와 관념

■ 도식 : 지식의 기본 단위
대부분의 도식은 environment(환경) 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
■ 조직화 : 두 개 이상의 도식을 병합하거나 통합하는 것
■ 適應(적응) : 유기체와 environment(환경) 과의 상호작용을 說明(설명) 하는 관념
- 동화 : 이미 갖고 있는 도식을 이용해 그 도식에 맞게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는 사고과정
- 조절 : 외부 자극에 맞게 자기가 현재 가지고 있는 도식을 alteration(변화) 시키는 과정
■ 평형 : 適應(적응)과정(동화와 조절작용)이 무리없이 진행되는 상태를 지적평형 상태라고 함.
평형화는 유아가 스스로 자신의 인지구조를 형성하고 재구성하는 ‘인지발달의 key point(핵심) ’
■ 비평형상태 : 기존의 인지구조로는 주어진 문제를 동화시킬 수 없게 되는 상태.

비평형 상태 → 갈등과 긴장 유발 → 평형

3. 인지…(省略)
[유아교육학]%20인지이론과%20교육%20-%20구성주의,%20Piaget의%20인지이론_ppt_01.gif [유아교육학]%20인지이론과%20교육%20-%20구성주의,%20Piaget의%20인지이론_ppt_02.gif [유아교육학]%20인지이론과%20교육%20-%20구성주의,%20Piaget의%20인지이론_ppt_03.gif [유아교육학]%20인지이론과%20교육%20-%20구성주의,%20Piaget의%20인지이론_ppt_04.gif [유아교육학]%20인지이론과%20교육%20-%20구성주의,%20Piaget의%20인지이론_ppt_05.gif [유아교육학]%20인지이론과%20교육%20-%20구성주의,%20Piaget의%20인지이론_ppt_06.gif



설명
피아제의 인지이론의 기본원리와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피아제 이론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제시하였습니다.[유아교육학]Piaget인지발달 , [유아교육학] 인지이론과 교육 - 구성주의, Piaget의 인지이론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다.





[유아교육학]Piaget인지발달


피아제의 인지理論의 기본원리와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피아제 理論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제시하였습니다.
전체 12,041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kado.or.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