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 르네상스기의 인문주의 교육 / 르네상스기의 인문주의 교육 목차 1. 르네상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4 04:06본문
Download : 르네상스기의 인문주의 교육.hwp
- 인성과 세계관의 재발견과 세속주의 지향, 중세적인것과 근대적인 것이 공존하였다. - history적 의미에는 14세기의 고대 그리스 로마 정신과 인간 중심 文化의 부활을 추구한 운동이며, 원래 ‘다시 태어남’ 즉 ‘재생’을 의미한다. 신을 부정하지는 않았으나 문학, 예술, 고전 연구등의 분야에서 인간의 현세적 가치를 재인식하는 성과물이 줄을 잇게 되고, 종교나 집단의 속박에서 탈피한 인간은 비로소 영육이 조화를 이룬 자연의 생명력을 간직한 본래 모습으로 비쳐 질수 있게 되었다. 인문주의(인간중심, 인간존중)운동→새로운 근대 유럽 文化의 창조이다. - 배경에는 십자군 원정 이후 서부 유럽에서 상공업이 발달하였고 이탈리아 항구도시들이 물질적 풍요를 배경으로 자유시로 부상함으로써 세속적 욕구를 감당할 수 없는 중세적 내세주의 가치관을 탈피하고, 인간 중심의 현세적 가치 질서를 구축하려는 경향성을 내재한 신흥 세력들이 있었다. - 빈번한 교류, 비잔틴제국으로부터 학자와 문헌의 유입과 세속...
설명
다.





순서
Download : 르네상스기의 인문주의 교육.hwp( 23 )
르네상스기의 인문주의 교육 목차 1. 르네상스 발단과 의의 2. 이탈리...
[사범교육] 르네상스기의 인문주의 교육 / 르네상스기의 인문주의 교육 목차 1. 르네상스
사범교육 르네상스기의 인문주의 교육 / 르네상스기의 인문주의 교육 목차 1. 르네상스
르네상스기의 인문주의 교육 목차 1. 르네상스 발단과 의의 2. 이탈리...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르네상스기의 인문주의 교육 목차 . 르네상스 발단과 의의. 이탈리아 인문주의 교육의 등장 ①베르게리오 ②비토리노(Vittorino of Felrtre; 1378-1446) ③구아리노(Guarino of Verona; 1374-1460) . 북부 유럽의 인문주의 교육 ①에라스무스(Desiderius Erasmus; 1466-1536) . 르네상스 발단과 의의 - 르네상스의 특징에는 신본주의 → 인본주의, 내세주의 → 현실주의, 금욕주의 → 자연주의, 교회중심 → 개인중심, 권위주의 → 이성주의, 억압주의 → 자유주의로 변화하였다. - 그리스, 로마의 고전文化를 중세 시대에 크리스트교와 봉건제도 하에서 속박되었던 인간성의 확립과 존중이라는 휴머니즘(인문주의)으로 발전하여 르네상스의 지도정신이 되었으며, 르네상스가 이탈리아에서 처음 된 이유는 市民계급의 성장 → 자유정신의 발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