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르깽의 사회구조와 자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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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2 04:2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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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당성(Legitimacy)의 문제 :
개인의 힘을 위임받은 국가는 과연 개인에 대해 정당한 힘을 수행할 수 있을까?
뒤르깽의 conclusion : “도덕”을 통한 사회 질서 유지
2. 사회 구조의 變化(변화)(도덕적 질서의 變化(변화))5 - 3
기계적 결속
유기적 결속
동질적, 공통의 감정(질서)
도덕의 형태 : 집합의식
집합의식의 강화
의례, 의식 : 집합 의식의 재확인
집합적 흥분 :개인의 감정 발산
범죄(집합의식을 해치는 행위)
→ 강력한 처벌(복수의 의미)
⇒ “형법”의 발달
이질적, 다양한 정서(감정)
도덕의 형태 : “개인성의 종교(도덕적 개…(생략(省略))






순서
뒤르깽의사회구조와자율성
다. ( ⇒ 도덕 의 제시 )
1. 국가에 의한 물리적인 규제는 일시적인 기능에 불과하다. 장기적인 기능 수행은 불가능하다. 사회 속에서의 불안과 갈등을 제거하기 위해 규제와 통제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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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뒤르깽의 사회구조와 자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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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Hobbesnian Problem (질서의 문제)
(1) 개인과 집단의 관계
개인의 합리성 vs 집단적 비합리성
: 개인의 이익이 반드시 집단의 이익이 되는 것은 아니고, 오히려 집단의 해악이 될 수 있다 ( 개인과 집단 관계에서의 딜레마 )
⇒ 규제와 제재의 피료썽
(2) 질서 확보 방법들과 뒤르깽의 문제제시
Spenc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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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bb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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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주의적 접근 >
자유로운 시장 속에서 개인들의 경제에 대한 이해가 조화를 이룰 때 사회 질서가 유지가 된다 : 자유 방임
“계약” - A와 B 사이에 경제적 이해의 기반
< 정치주의적 접근 >
사회는 인간의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의 상태이다.
“국가(Leviathan)` - 개인의 힘을 위임받아 사회를 규제와 통제
뒤르깽의 문제 제시(비판)
Spencer에 의해 제시된 계약은 법에 의지한다. 그러나 법은 야합 등의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비계약적인 요소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