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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효과(效果)적인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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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11 0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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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의 과정>


[경영학] 효과(效果)적인 의사소통
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상호작용,상호이해,송신자,수신자



매체(경로)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定義)
누가
□ 정보의 기능(informational function) : 의사결정에 사용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

순서
한 학자(F. Dance)는 커뮤니케이션을 언급한 논문 및 서적

첫째, 송신자(sender)와 수신자(receiver)를 포함하는데, 송신자나 수신자는 개인이 될 수도 있고 집단이나 조직이 될 수도 있으며 이들 당사자 간의 어떤 경로를 통한 메시지(message)의 교환을 이루는 과정임.
무슨 결과를
하고, 이를 ‘15가지의 개념(槪念)군’으로 요약할 정도로 다양하고 광범위한 분야이며,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작용함

어떤 방법으로




설명
셋째, 상호이해를 위해 상징(symbols)을 포함하며,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말, 소리, 글, 눈빛, 표정, 자세, 제스처 등 언어 또는 비언어로 이루어 짐.


효율적이고 효과(效果)적인 의사소통에 관해 정리(整理) 한 리포트입니다.
누구에게
무엇을

메시지


□ 여러 논자들의 정의(定義)를 통해 다음과 같은 특징을 도출함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에서 유래
둘째, 상호이해를 위한 ‘공유된 의미(shared meaning)`를 포함하며, 송신자가 어떤 ‘의미’를 암호화하여 수신자에게 보내면 수신자는 그 의미를 ‘이해’하는 과정이므로 유념해야 할 것은 ‘의미’와 ‘이해’임.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은 원래 ‘공동의 것으로 만든다(to make common).’ 는 라틴어 ‘communic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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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資料):J.L Gibson et als., cit.(1991), p.541.
송신자
□ 커뮤니케이션의 의미는 간단하게 설명(說明)하기 어려운 분야로서
수신자
4,500여권을 검토하여 2,600여 가지 타입으로 개념(槪念)을 분류

Download : 효과적인커뮤니케이션.hwp( 98 )


2. 커뮤니케이션의 기능<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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