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3:1~8 - 유대인에게는 특권이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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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7 18:4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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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서는 이방인 그리스도인과 유대인 그리스도인이 모두 죄인임을 말하면서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의 선민의식을 무시하지 않으려는 바울의 의도를 볼 수 있다. 2장에서 이방인 그리스도인들과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의 타락상을 언급하고 이 본분이 나타난 후에 모든 사람이 죄인임을 알리기 때문일것이다






유대인에게는특권이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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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3:1~8 - 유대인에게는 특권이 있나?
서 론
본 론
1. 본문의 위치
2. 본문의 특징
3. 본문 주석
4. 본문 사역
5. 본문의 내용
결 론
2. 본문의 특징
바울은 수사학적 질문을 통해 유대인됨의 유익을 인정하는 동시에 그 근거를 따지고자 한다.설명
로마서 3:1~8 을 통해 유대인에게 특권이 있나? 라는 내용을 정리한 자료입니다.유대인 그리스도인에게 이방인 그리스도인을 변호하는 입장을 가지고 있는 부분중에 유대인 그리스도인에게 그들이 이방인 그리스도인들보다 특별한 것이 없음을 나타내기 위한 서두라고 볼 수 있다. 이 대화는 메시아 이후의 유대인에 대한 대화이고 이 대화는 교육적인 목적에서 이방인 그리스도인에게 모범적인 토론의 형식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것이다.
할례와 유대인의 정체성에 대한 해석을 뒤로 하고 본문에서 바울은 다시 대화조의 토론으로 서술한다. 즉 바울과 유대인 동역자이다.
로마서 3:1~8 을 통해 유대인에게 특권이 있나? 라는 내용을 요점한 資料입니다. 2장에서 이방인 그리스도인들과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의 타락상을 언급하고 이 본분이 나타난 후에 모든 사람이 죄인임을 알리기 때문이다. 또한 시편 51편 4절의 배경으로 본문 3장 4절에 국한시키지 않고 전체로 확대, 전용하려는 시도도 설득력이 떨어진다. 그러나 이 관점은 세부적으로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무리와 억지가 심하다. 그렇기 때문에 본문에서 바울에게 물어보는 사람의 대화는 1, 4, 6, 9ab절이고 바울의 대답은 2-3, 5, 7-8, 9cd절이라는 것이다. 또 바울은 자신에게 대해 적대자들 사이에 유포된 소문을 우회적으로 지적하고 있다 가공의 대담자가 제기하는 질문의 형식으로 그는 그 소문을 간추려 introduction하는 동시에 단호한 부인과 간결한 정죄적 논평으로 응수한다. 이것은 바울이 ‘건유-스토아’학파의 influence(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수사학적인 질문으로 제기된 반대 견해들이 곧 뒤따르는 응답에 의해 거절된다 그와 같이 3절의 질문은 9-11장의 쟁점이 된다 본문의 형식과 내용으로 인하여 여러 학자들의 다양한 관점들이 나타난다. 이를 아예 도외시할 때 유대인을 선민으로 택하고 할례를 그 징표로 하사한 하나님의 역할에 대한 의혹이 생기고, 그 사실을 기록한 구약성서의 권위가 훼손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유대인됨이 구원에 관련된 특혜로 간주하지 않고 그 배후에 가로놓인 하나님의 은총을 주목한다.
다. 우선 문답식이라는 형식에 얽매이지 말고 내용으로 보자고 하는 관점이 있다 이 관점은 시편 51편 4절을 바울이 주해한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유대인에게는특권이있나 , 로마서 3:1~8 - 유대인에게는 특권이 있나?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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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 그리스도인에게 이방인 그리스도인을 변호하는 입장을 가지고 있는 부분중에 유대인 그리스도인에게 그들이 이방인 그리스도인들보다 특별한 것이 없음을 나타내기 위한 서두라고 볼 수 있다. 이와 반대로 형식에 관점을 두고 본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 본문은 바울의 신학적인 논증이라고 보기보다는 두 사람의 대화로 보는 것이다. 본문에서는 이방인 그리스도인과 유대인 그리스도인이 모두 죄인임을 말하면서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의 선민의식을 무시하지 않으려는 바울의 의도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