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nott(기노트)의인본주의부모교육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6 10:37본문
Download : Ginott(기노트)의인본주의부모교육이론.hwp
설명
Ginott(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 theory(이론)
목차
*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 theory(이론)
Ⅰ. 歷史적 배경
Ⅱ.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Ⅲ. 부모교육의 원리
Ⅳ. 부모교육의 운영
· 1단계: 불평 늘어놓기
· 2단계: 감수성 향상
· 3단계: concept(개념)형성
· 4단계: 기술습득
* 출처
*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 theory(이론)
1)歷史적 배경
Haim Ginott는 Maslow와 Rogers의 인본주의 심리학의 influence(영향)을 받았으며, Axline으
로부터 놀이치료를 배우고 Slavson으로부터 심리학 역동성, 부모-자녀관계의 발달수준
에 대한 theory(이론)을 배우면서 부모교육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Ginott는 정상적인 어
린이가 정서장애나 행동장애를 일으키는 原因은 부모의 성격 때문이라기보다는 부모가
자녀양육에 대한 경험이나 정보가 부족하거나 효율적으로 자녀를 양육하는 방식을 모르
기 때문이라고 보고 부모교육의 必要性을 강조하였으며, Axline과 Slavson의 심리역동
theory(이론)을 적용하여 양육태도를 change(변화)시킴으로써 부모-자녀관계를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자녀가 올바르게 성
장 발달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애정을 가지고 자녀의 욕구와 요구에 민감하게 反應(반응)해 주어
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부모-자녀관계에 있어서 부모는 자녀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여야 하며, 자녀들과의 대
화를 중시하며 이해심과 동정심을 가지고 자녀를 인격체로 존중해야 한다. 그리고 부모는
자녀에 대해 지나친 칭찬이…(To be continued )
Download : Ginott(기노트)의인본주의부모교육이론.hwp( 42 )
%EC%9D%98%EC%9D%B8%EB%B3%B8%EC%A3%BC%EC%9D%98%EB%B6%80%EB%AA%A8%EA%B5%90%EC%9C%A1%EC%9D%B4%EB%A1%A0_hwp_01.gif)
%EC%9D%98%EC%9D%B8%EB%B3%B8%EC%A3%BC%EC%9D%98%EB%B6%80%EB%AA%A8%EA%B5%90%EC%9C%A1%EC%9D%B4%EB%A1%A0_hwp_02.gif)
%EC%9D%98%EC%9D%B8%EB%B3%B8%EC%A3%BC%EC%9D%98%EB%B6%80%EB%AA%A8%EA%B5%90%EC%9C%A1%EC%9D%B4%EB%A1%A0_hwp_03.gif)
%EC%9D%98%EC%9D%B8%EB%B3%B8%EC%A3%BC%EC%9D%98%EB%B6%80%EB%AA%A8%EA%B5%90%EC%9C%A1%EC%9D%B4%EB%A1%A0_hwp_04.gif)
%EC%9D%98%EC%9D%B8%EB%B3%B8%EC%A3%BC%EC%9D%98%EB%B6%80%EB%AA%A8%EA%B5%90%EC%9C%A1%EC%9D%B4%EB%A1%A0_hwp_05.gif)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Ginott(기노트)의인본주의부모교육이론Ginott(기노트)의인본주의부모교육이론 , Ginott(기노트)의인본주의부모교육이론인문사회레포트 ,
Ginott(기노트)의인본주의부모교육theory
Ginott(기노트)의인본주의부모교육theory
Ginott(기노트)의인본주의부모교육theory
순서
다. 그러므로 부모는 자녀의 인성, 신체적 characteristic(특성), 성격에 관계없이 자녀를 있는 그대로 수
용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자녀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 주어 자녀들이 부모에게 표현하고
싶은 마음이 일어나도록 하며, 자녀들의 느낌에 대해 적절하게 反應(반응)을 하기 위해서는 상
담자로서의 기술을 익혀야 한다. 가
정 내에서 일어나는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인본주의 부모교육 theory(이론)은 부모-자녀 간의 긍정적인 상호 경
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강조하며,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기술을 증진시키는 방법
을 제시하고 있따
2)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Ginott는 아동중심의 부모교육 theory(이론)을 기본 가정으로 하고 있으며 `아동은 자기 자신
을 이해하고 자신의 행동을 조정하며 적절히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라 보고 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