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자는 시대안에, 신은 시대너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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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자는 시대안에, 신은 시대너머에
교회사개관소논문8
`신학자는 시대안에, 신은 시대너머에`를 주제로 한 내용 입ㄴ다. 또한 비슷한 시대의 세 신학이 갖고 있는 결정적 차이를 불트만이 이해한 세계(역싸)와 본회퍼가 이해한 세계(역싸)를 비교하여 그 차이로 인해 그들이 각각 기독교 내지는 그리스도를 세상 가운데 어떻게 그려내고 있는지를 조명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불트만의 비신화화와 실존론적 성서해석, 본회퍼의 비종교적 신학을 그 배경안에서 이해하여 각각의 신학이 그 시대속에서 그렇게 태어날 수 밖에 없었음을 이해한다. 역싸시대나 선사시대의 어떤 단계를 막론하고 모든 인간은 한 사회 속에서 태어나는 것이고 또 태어난 직후부터 사회에 의해 형성된다 역싸란 무엇인가? p.44 - E.H. Carr
많은 부분 진리에 가까운 E.H. Carr의 이 주장에 따라 시대속에 태어난 신학자는 필연적으로 그 시대의 대변인이다.
서 론
신학자 - 시대속의 존재
“어떤 사람도 그 자신이 완전한 섬이 아닐것이다. . 모든 인간은 대륙의 한 조각이며 본토의 한 부분이다. 그가 사용하는 언어는 그 시대의 철학에 effect을 받으며, 그의 주장은 그가 배우고 접한 문학과 사상의 그림자 아래에 있으며…(생략(省略))
`신학자는 시대안에, 신은 시대너머에`를 주제로 한 내용 입ㄴ다.” Devotions upon emergent Occasions. No.17 - 존 던(시인/1573~1631)
우리가 태어나자마자 세계는 우리에게 작용하기 스타트해서 우리를 단순한 생물적 단위로부터 사회적 단위로 바꾸어 놓는다.
다.설명
레포트/자연과학
목 차
들 어 가 며
서 론
Ⅰ. 신 학 자 - 시대속의 존재
Ⅱ. 피할수 없는 흐름 - 이성과 경험
Ⅲ. 신학 - 시대적 사상과의 필연적 관계
본 론
Ⅰ. 그들의 신학 - 시대의 요구에 대한 답변
1. 루돌프 불트만 - 비신화화와 실존론적 성서해석
2. 디이트리히 본회퍼 - 성인된 세계와 비종교적 기독교
Ⅱ. 신학적 차이에 대상으로하여
1. 변호받는 그리스도와 선포되는 예수
결 론 - 신학작업과 신앙고백
나아가며 - 신학자는 시대속에 신은 시대넘어에
참 고 도 서
들어가며
계몽주의와 낙관주의로 대변되는 17,8,9세기의 시대적 흐름 속에서 기독교에 대한 회의적 인식을 갖고 있던, 또는 극단적 부정을 표하던 당시인들에게 그 시대의 철학과 그 시대의 방법론을 통해 기독교의 메시지를 전하고자 노력했던 세 명의 신학자들(루돌프 불트만, 디이트리히 본회퍼)의 신학 이해를 바탕으로 신학자는 시대속의 인물일 수 밖에 없음을 전달하고자 한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인간으로서의 신학자는 그 시대의 산물이지만 신학자가 다루고 있는 신학의 정수, 복음은 모든 시대를 초월한 초시대적인 것임을 이해함으로 우리시대의 신학자들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