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토론-비고스키의 근접발달지대 개념(槪念)에 비추어 총체적 언어교육 측면(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에서 교사가 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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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2 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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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load : 언어지도토론-비고스키의 근접발달지대 개념에 비추어 총체적 언어교육 측면(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에서 교사가 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토론해보시오..hwp
- 실제적 발달 수준: 완성된 발달의 결과로서 유아가 이미‘도달한 수준’
- 잠재적 발달 수준: 유아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는 없다 하더라도 다른 사람 의 도움이 있을 때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도달하고 있는 수준’
예) 산수문제를 혼자 힘으로 풀지 못하는 초등학생에게 교사가 옆에서 조언을 해 주거나 힌트를 줌으로써 아동이 문제해결을 좀 더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된다.
아동이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가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근접발달영역 그림
비계설정(scaffolding)
비계는 건축학에서 빌어온 용어로서 건물을 지을 때 발판을 사용하다가 건물이 완성되면 제거해 버리는 것으로 근접발달영역과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는 槪念이다.
- 학습자가 처음에는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로 처음 할지라도 도움을 받아 참여함으로써 학습에서 능동적인 역할을 하고 성공적인 문제해결에 이를 수 있다
- 학습자를 효율적으로 돕는다고 하는 것…(省略)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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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지도토론-비고스키의 근접발달지대 개념(槪念)에 비추어 총체적 언어교육 측면(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에서 교사가 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토론해보시오.
다.
비계설definition 목표(目標)
- 아동을 근접발달대에 머물게 하기
- 자기조절을 증진시키기
효율적인 비계설definition 특징
- 교사는 학습자의 현재의 지식 및 기능과 새로운 課題의 요구 간에 다리를 제공하는데 기여한다.
- 학습자의 활동 맥락에서 교수와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교사는 학습자의 문제해결을 지지할 구조를 제공해 준다.
언어지도토론-비고스키의 근접발달지대 개념(槪念)에 비추어 총체적 언어교육 측면(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에서 교사가 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토론해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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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근접발달영역 (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러시아의 심리학자 비고스키(L.S. Vygotsky)가 교육과 발달의 상호작용적인 관련 방식에 대하여 주장한 槪念이다.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실제적 발달 수준과 성인의 안내 또는 보다 유능한 또래와의 협력 하에서 문제를 해결할 때 보여주는 잠재적 발달 수준간의 간격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