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유아교육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2 21:14본문
Download :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사상_3217423.hwp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목 차
1. 불교
* 아동관----------------------------------------------2
* 교육의 원리------------------------------------------2
2. 유교
* 아동관----------------------------------------------2
* 교육의 원리------------------------------------------2
3. 천도교
* 동학사상-------------------------------------------3
* 방정환의 아동중심사상----------------------------------3
* 교육의 원리------------------------------------------4
4. 기독교
* 아동관----------------------------------------------5
* 교육의 원리------------------------------------------5
5. 참고 문헌--------------------------------------------6
기독교
교육목표(goal) : 기독교사상이 우리나라 유아교육에 미친 effect을 알아보자
(1) 아동관
♣ 기독교의 만민 평등사상
인간의 본성은 아담의 죄로 인하여 다같이 타락했다고 말함. 동시에 하나님이 사람을 창 조하시되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하셨다고 하는 성경의 입장에서 모든 사람이 인격체로 서 평등하다고 하는 신념을 가질 수 있음.
즉, 인간은 위대하면서도 죄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존재
⇨ 계급이나 직위나 남녀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교육받아야 한다는 보편적 교육의 necessity need을 강조
♣ 기독교적 아동관의 특징
- 어린이를 순수한 존재로 보는 생각
- 아동 → 죄 없는 존재
→ 신이 축복하는 존재
⇨ 다른 말로 하면 무지, 의존적, 무력한 존재이기 때문에 죄에 물…(drop)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사상
순서
불교 유교 천도교의 아동관과 교육의 원리에 대해 조사한 data(資料)입니다.우리나라유아교육사상 ,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사상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사상_3217423.hwp( 66 )
설명
다.






우리나라유아교육사상
불교 유교 천도교의 아동관과 교육의 원리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