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3 10:52본문
Download :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hwp
그러나 이들을 좀 더 면밀히 observation해보면, 이들에게는 매우 많은 결점들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이들은 이기적이며, 이해심이 부족하며, 기회만 있으면 책임을 회피하고, 진실한 감사의 정이 없으며, 시설에서 공급해주는 물건에 대한 애착심이 없으며, 공부에 대한 열의, 자기 장래에 대한 포부와 도전이 없으며 타인에 대하여 배타적이며 자기들을 돌보는 직원에 대하여도 신뢰감을 갖고 있지 않다. 예를 들어, 정서 및 행동장애를 어떻게 정이하느냐에 따라 교육적 중재를 받을 대상과 중재방법이 달라질 뿐만 아니라, 장애의 출현율을 측정(measurement)하는 것…(skip)
정서행동장애아의교수학습지도방법fp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정서행동장애아의교수학습지도방법fp ,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인문사회레포트 ,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레포트/인문사회
감사합니다.설명
정리(整理) 한 것에 제 opinion(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Download :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hwp( 38 )
Ⅰ. 머 리 말
Ⅱ. 본 론
1. 정서 및 행동장애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용어 사용
2)정서 행동장애아의 정이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출현율
2. 정서행동장애의 분류
1) DSM-Ⅳ 분류체계
2) 교육진단용 분류체계
3) Center의 분류체계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原因
1) 생물학적 요인 2) 가족 요인 3) 학교 요인
4. 교육과정이 목표(goal)
1) 사회기술적 측면
2) 학업기술적 측면
5. 정서·행동장애학생의 행동적 진단·평가
1) 면담질문지와 평정척도를 이용한 기능적 행동평가
2) 직접적 observation방법
6. 정서 및 행동장애의 속성
1) 지능 및 학업 성취
2) 사회-정서적 속성
(1) 품행장애
(2) 미성숙-위축된 행동
3) 과다행동, 충동성, 산만함
(1) 과다행동 (2) 산만함 (3) 충동성
(4) 과다행동, 산만함, 충동성의 세가지 행동 속성 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
4) 자폐
(1)자폐의 속성 (미국 정신의학협회)
(2) 자폐아 교육 프로그래의 바람직한 구성 요소
5) 기타 행동적 속성
(1)정서 및 행동장애아동의 행동을 observation할 때 주의할 지침
(2) 일반아동에게 기대되는 행동과의 다른 차이점
7. 가정에서의 정서, 행동장애의 事例(사례)지도
1) 머리박기 2) 손, 팔 물기 3) 의자에 앉기
4) 물건던지기 5) 물건 돌리기6) 누군가(부모) 지시가 없으면 능동적으로 행동하지 않는 행동
7) 신체적 접촉을 싫어하는 행동
8) 물건에 대한 집착 9) 종이접기8. 중재 프로그램(program]) 의 개발
1) 문제행동의 原因이 되는 環境(환경)요인의 수정
(1) 선호성의 제공 (2) 선택성의 제공
(3) 활동 및 일과의 수정 (4) 고확률 행동 요구의 적용
2) 문제행동을 강화시키는 후속결과자극의 수정
(1) 소거 및 고립 절차의 적용
(2) 바람직한 행동의 강화
(3) 강화지연절차의 적용
3) 대안적 의사소통 방법 및 사회적 기술의 교수
9. 정서장애 아동에 대한 교육적 접근
1) 정신analysis(분석) 학적 접근
(1) 정서장애의 原因 (2) 주된 치료기법
(3) 교사의 역할
2) 심리교육적 접근
(1) 주요 원리 (2) 교육
3) 행동주의적 접근
(1) 정서장애의 原因 (2) 교육
(3) 유의점 (4) strategy
4) 인본주의적 방법
5) 생태학적 접근
6) 놀이치료
7) 통합교육 모델
(1) 학업 전 단계Ⅰ (2) 학업 전 단계Ⅱ
(3) 학업 단계Ⅰ (4) 학업 단계Ⅱ
(5) Classroom Program
10.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문제행동 지도
(1) 지각 (2)수업중 큰소리로 떠들기
(3) 수업중 돌아다니기
(4) 사회적 관계 형성의 어려움
3) 학습준비기술 지도
(1) 주의집중력 (2) 조직력 (3) 反應(반응) 정확도
4) 일반학급에서 정서장애의 지도
(1) 교사가 알아 볼 수 있는 행동장애의 단서 및 observation
(2) 행동통제를 위한 기법
(3) 품행장애아동과 비행장애아동의 지도
5) 성격장애아동과 미숙아동지도
6) ADHD에 대한 교육적 지도
(1) 부모나 교사가 할 수 있는 일반적인 교수법
(2) 구체적인 교수strategy
(3) 교수 활동시 유의점
Ⅲ. 맺는 말
서지사항
Ⅰ. 머 리 말
아동은 어떤 環境(환경)에서 태어나든 따뜻한 사랑과 보호를 받고 자랄 때 건전한 인격을 형성할 뿐아니라 유능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따 그러나 현대사회의 급변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靑少年 가출, 비행 등의 사회문제와 이혼, 별거, 부모의 가출, 학대, 빈곤 등으로 인한 가정이 붕괴는 다양한 형태의 요보호아동들을 양산하였고 사회는 이들을 일시적 혹은 영구히 보호, 양육할 책임을 갖게 되었다.감사합니다.자료 잘 참고하시어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최근에 미국의 국립 정신건강 및 특수교육 협회(The National Mental Health and Special Education Coalition)에서 “정서 및 행동장애”라는 용어 사용을 제안한 이후로, 법적인 formula 용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학문적 분야와 교육 현장에서 가장 폭 넓게 사용되고 있따 특정 장애를 정이하는 것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겉으로 볼 때 시설아동들은 정상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로 인하여 어른들에 대한 불신감과 자아정체성상실, 난폭하고 공격적인 성격과 이탈된 행동 등이 일반가정環境(환경) 아동들보다 행동문제의 유발 가능성이 높다. 시설에 입소함으로써 시설아동들은 부모나 시설직원 등 주 양육자로부터 충분한 정서적 또는 애정적 지지를 경험할 기회가 부족하며 일반 아동과 달리 정상적인 가정이 보호안에 있지 못함으로써 심리·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킬 만한 인적·물적자원이 부족하다.
순서
자료를 정리(整理) 했습니다.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다.
,인문사회,레포트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