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교육론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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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1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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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그들은 그들의 생각과 생활양식 자체를 조종하려는 사람들의 감…(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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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때문에 영혼은 육체의 감관에 의존할 수밖에 없지만, 그러나 감각에만 의존함으로써 영혼은 자신이 지식의 궁극적 근원임을 망각하고 망막에 맺힌 영상을 실재로 파악하게 된다 이것은 마치 형이상학적 사유 자체(철저한 사유훈련의 과정을 거친 다음에야 비로소 활동)을 난해하고 과학적으로, 즉 경험적으로 검증되지 않는다면 이유로 거부하고, 오직 쉽게 접근하고 획득될 수 있는 단편적인 감각 경험과 이와 연관된 현상 지식만을 인정하려는 현대인들의 상황에 대비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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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태와 비슷하다고 봐 주게나. 즉, 인간이 땅속 동굴에 구금되어 산다고 가정하세. 깊숙한 동굴은 광명이 있는 쪽을 향해 그 입구가 동굴 넓이만큼 열려 있다고 하세. 인간은 그 속에서 어렸을 때부터 손발과 목을 묶인 채 꼼짝 못하고 있어 앞을 볼 수 있을 뿐, 머리를 돌릴 수도 없네. 그들을 위해선 저만치 뒤쪽 위에서 불이 타오르고 있고, 그 불과 이 죄수들 사이에는 높다랗게 길이 나 있다고 치세. 그리고 그 길을 따라 나지막한 담이 나 있다고 치세. 그 담은 인형을 조종하는 사람들이 그것을 자기네들 전면에 놓아두고 그 위로 인형을 내보이는 무대와 같은 것일세. … 그리고 또 그 담 같은 데를 따라 사람들이 그 담보다 더 높은 각종 기구나 인형, 혹은 돌이나 나무로 만든 그 밖의 동물 등 온갖 종류의 공작물을 들어올리듯이 움켜잡고 운반하고 있다고 그렇게 봐 주게. 그렇게 운반해 가는 사람들 중에는 으레 소리를 내면서 가는 자도 가고, 잠자코 있는 자도 있을 걸세. … 우리 자신과 흡사하지. 즉 그 같은 상태에 있는 인간이 자기 자신이건 서로간이건 자기네들의 정면에 있는 동굴 벽에 불빛으로 투영되는 그림자 이외에 뭔가 다른 것을 보았을 것이라고 자네는 생각하나?`
동굴 비유는 영혼의 신체에 대한 관계를 함축하고 있따 여기서 그는 인간의 영혼이 신체에 내재된 영혼으로서 출발할 수밖에 없는 자연적 상황을 묘사하고 있는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