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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목민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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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3 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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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약용은 그의 정책을 직접 실행하지 못하고 단지 글로써 밖에 그의 정책을 펼칠 수밖에 없었다. 그 시대에 특히 정약용의 신분으로써 생각하기 힘든 백성을 위한 정책을 펼치려고 노력한 것에 대해 많은 감명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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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읽으면서 어쩌면 이렇게 아주 작은 부분까지 신경을 썼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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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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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민심서

Ⅰ. 서론
목민심서는 고금의 여러 책에서 치민에 대한 도리를 논술한 책이다. 내가 목민심서를 선택한 이유도 정약용의 실학 사상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일것이다 이 책은 저자가 순조 때 천주교 박해로 전라도 강진으로 귀양가 있는 동안 저술한 것으로 우리 나라와 china의 역사(歷史) 서를 비롯한 여러 책에서 reference(자료)를 뽑아 수록하여 목민관이 여러 일을 함에 있어서의 일의 처리방법, 사람을 대할 때의 몸가짐 등을 아주 세세하게 예를 들어서 목민관의 자세를 알려주고 있따 이를 토해 지방의 관리들의 폐해를 제거하고 지방 행정을 쇄신하려고 한 것이다. 저자인 다산 정약용은 조선 순조 시대 학자로서 실학을 대표하는 학자이다. 만약 그가 정권을 잡고 그의 뜻대로 정책을 펼쳤다면 백성을 좀 더 생각하는 사회가 되었을 수 도 있었겠지만 어쩌면 그가 글로써만 그의 정책을 펼쳤기 때문에 그가 존경받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그가 직접 정치를 했다면 theory(이론)과는 다른 현실을 경험하면서 그도 다른 수령과 같이 될지도 모르기 때문일것이다

Ⅱ. 본 론
1. 목민심서의 내용
먼저 제1편의 부임은 제배(除拜) ? 치장(治裝) ? 사조(辭朝) ? 계행(啓行) ? 상관(上官) ? 이사(이事)의 6조로, 제2편의 율기는 칙궁(飭躬) ? 청심(淸心) ? 제가(齊家) ? 병객(屛客) ? 절용(節用) ? 낙시(樂施)의 6조로, 제3편의 봉공은 첨하(瞻賀) ? 수법(守法) ? 예제(禮際) ? 보문(報聞) ? 공납(貢納) ? 왕역(往役)의 6조로, 제4편의 애민은 양로(養老) ? 자유(慈幼) ? 진궁(振窮) ? 애상(哀喪) ? 관질(寬疾) ? 구재(救災)의 6조로 이루어져…(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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