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후 북한주민 민주화 정치교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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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0 11:2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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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이러한 국가들에 있어서 정치영역은 넓기 때문에 국가와 사회는 동일시되고 있다 셋째, 많은 신생국의 歷史에서는 최근에 歷史적 단절이 주어졌기 때문에 새로운 태도의 창조는 혁명전이나 독립전의 사고 방식을 약화시키는데 매우 중요하다. 정치culture의 개조 혹은 새로운 정치culture의 형성에 관해서 카바나 (D. Kavanah)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동인을 들어 설명(說明)하고 있다
첫째, 만약에 정치culture의 변동을 급격히 성취하려면 그것은 국가에 의하여 지도되어야 할 것이다.
통일 후 북한주민 민주화 정치교육 방법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I. 머리말
Ⅱ. 정치교육의 concept(개념)
Ⅲ. 정치적 통합의 drawback(걸점)
1. 탈북자를 통해 본 북한의 정치culture
2. 구동독의 정치culture와 정치사회화
Ⅳ. 정치교육measure(방안)
1. 독일의 경우
2. 한국의 경우
V. 結論(결론)
정치culture의 개조를 강조하는 것은 신생국의 경우이다. 새로운 제도나 새로운 행위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 정치사회화에 의한 새로운 정향이 필요하다. 탈북자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통해 북한주민의 정치적 …(생략(省略))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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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여기에서는 이차적이고 formula적인 정치사회화 매체가 큰 역할을 한다.
정치적 통합의 문제점인 북한의 정치문화를 이해하기 위하여 독일 통일의 사례와 탈북자들에 대한 연구를 먼저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북한의 정치 문화에 나타난 정치적 통합의 문제점들을 극복할 정치교육의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통일 후 북한주민 민주화 정치교육 방안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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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적 통합의 問題點인 북한의 정치文化(culture) 를 이해하기 위하여 독일 통일의 사례와 탈북자들에 대한 연구를 먼저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북한의 정치 文化(culture) 에 나타난 정치적 통합의 問題點들을 극복할 정치교육의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정치교육과 정치사회화의 구분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정치사회화를 대체로 정치culture에의 단순한 인입과정으로 보는 데 반해서 정치교육은 특정가치를 지향하는 의도적인 교육과정으로 정치질서의 變化 및 창조를 통한 정치발전을 포함하는 concept(개념)이라는 데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정치교육은 정치발전을 위해 요구되어지는 바람직한 정치culture의 창조라는 능동적인 역할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Ⅲ. 정치적 통합의 drawback(걸점)
1. 탈북자를 통해 본 북한의 정치culture
반세기이상의 분단상황으로 인하여 북한주민의 정치적 정향과 정치culture에 대한 reference(자료)를 구하거나 북한 주민에 대한 조사를 할 수 없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북한 주민의 정치적 정향과 통합의 drawback(걸점)을 살피기 위해 구동독 주민의 경우와 탈북자의 경우를 중심으로 북한주민의 정치적 culture의 통합의 drawback(걸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체제의 긍정적 규범과 가치의 내면화는 체제의 정통성을 공고히 하고, 그 지시에 자발적으로 순종하는 것을 고무시키는 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최근 탈북자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탈북자들을 통하여 북한주민의 정치적 정향이나 정치culture에 대해 인터뷰를 통한 조사연구가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