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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사 시대구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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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3 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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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고서에서는 허웅 교수의 선사~근세후기문학의 시대구분론을 따르기로 한다. 이 보고서에서는 허웅 교수의 선사~근세후기문학의 시대구분론을 따르기로 한다.각 시대간의 시작과 끝을 어디에 잡느냐는 논쟁은 항상 끊임이 없지만 장구한 문학사를 표현하려면 이처럼 큰 구분을 잡는 것은 필요하다. 이런 사정으로 보아 구석기 시대의 문학은 ‘사냥노래’, ‘사냥이야기’가 대강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런 흔적은 ‘통영오광대놀이’, 봉산탈춤‘ 등의 민속 놀이에서 찾을 수 있다 그리고 토테미즘이나 의인화의 기법도 구석기 시대의 이러한 생활 모습이나 예술 현상과 무관하지 않다.

2.2 고대문학
씨족단위에서 부족단위를 거쳐 국가 체제가 갖추어짐에 따라 집단내의 동질성 확보와 대외적인 대응 및 생산성 증대를 위해 우리의 선인들은 정기적으로 ‘나라안 큰 모임’을 가졌는데, 이런 국중대회는 제천의식으로 거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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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사시대구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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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국문학사 시대구분론
문학사 이해에서 늘 논란이 되는 대표적 문제가 시대 구분이다.국문학사시대구분론 , 국문학사 시대구분론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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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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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 서론 - 시대구분의 의미

2.1 본론 - 선사문학
2.2 고대문학
2.3 중세 문학
2.4 근세 전기 문학
2.5 근세 후기 문학

3. 결 론



그런데, 조형 예술에 담긴 사연을 춤으로 나타내면 동작 예술이 되고, 노래나 말로 풀이하면 언어 예술이 된다된다.
제천의식에 수반되어 나타난 고대의 첫 장을 장식한 것은 서사시와 건국신화였다.
문학사 이해에서 늘 논란이 되는 대표적 문제가 시대 구분이다. 건국신화는 고승설화와 함께 민담화 되어 고대후기 설화의 주류를 이룬다. 고대후기 설화 가운데는 소설 문학의 모태가 된 것들이 있는데, ‘토끼전’의 ‘구토설화’와 ‘흥부전’의 근원설화인 ‘방이설화’가 널리 알려진 것들이다. 고대문학이 전개되면서 한국 문학의 흐름에 큰 alteration(변화) 를 가져 오게 한 것은 한자의 수용과…(skip)
각 시대간의 처음 과 끝을 어디에 잡느냐는 논쟁은 항상 끊임이 없지만 장구한 문학사를 표현하려면 이처럼 큰 구분을 잡는 것은 필요하다. 이렇게 함께 어우러지는 예술을 원시종합예술이라고 하는데, 이런 예술 형태는 고대 초까지 계속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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