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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인류학]구조주의 문화론에 대상으로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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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7 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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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쉬르는 언어를 하나의 기호체계로 보았고, 그 언어기호는 지칭어인 기표와 concept(개념) 혹은 정신적 이미지인 기의가 결합되는 것으로 본다.
또한 언어에는 언어의 문법이자 규칙인 ‘랑그’와 다양한 표현방법이나 개인적인 언어인 ‘빠롤’로 나뉜다고 본다. ‘개’를 예로 들면, 그것을 지칭하는 글자로의 ‘개’가 기표이고, ‘네 발 달린 식육목 개과의 포유류’라는 concept(개념)이 바로 ‘기의’ 이다. 이 말을 뒤집자면, ‘나’의 주체성과 각자 나름의 주관적인 길이란 것은 없다고도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 실존주의와는 대립하기도 한다. 빠롤의 예는 우리나라에 있는 사투리라고 보면 된다 같은 대상이라도 지역마다 그 표현법이 다른 것이 많기 때문일것이다 그리고 소쉬르는 ‘빠롤’이 나오는 곳은 동일한 문법과 같은 구조인 ‘랑그’에게서 나온다고 보았기 때문에, ‘랑그’를 연구하는 것이 곧 언어를 연구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것은 곧 소쉬르가 언어의 역사(歷史)적 발전을 연구하는 접근방식이 아니라, 한 시점의 주어진 언어를 연구하여 그 문법체계와 구조를 연구하는 것이 언어학이 연구해야할 것이라고 하는 것과 일치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유파는 ‘가치 평가’ 보다는 구조의 ‘分析’을 더 중시했으며, 구조주의에 대한 내용은 학자들마다 다양하고 복잡할지라도 그 시초와 연구의 기반을 스위스의 언어학자인 소쉬르의 theory 에서 보고 있다

우선 소쉬르의 언어학 연구에 상대하여 말하자면 다음과 같다.

그리고 이러한 소쉬르의 구조적인 分析을 철학, 역사(歷史), 文化, 마르크스주의, 심리分析 등에 대입하여 연구한 사람들이 있었는데, 그 중 文化를 연구한 사람으로는 인류학의 레비스트로스와 대중文化의 롤랑 바르트가 있다 우리의 근본적인 탐구는 구조주의 文化론이므로, 인류학 文化의 레비스트로스와…(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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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주의 文化론에 상대하여

구조주의란 모든 대상의 바탕에는 절대불변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에서 처음 하여 그것으로 세계를 이해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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