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ol] 동화를 통한 현실비판과 풍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8 00:16본문
Download : 동화를 통한 현실비판과 풍자.hwp
그것이 바로 <토끼와 원숭이>, <호랑이와 곶감>이다. 이러한 작가의 창작동기는 식민지 시대 어린이들의 현실과도 맞아 떨어져서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이와 같이 일제의 침략을 비판하려는 의도로 쓰여진 이 작품은 총독부의 검열에 걸려 3회분의 원고(어린이, 1933.2)를 압수당한다. 그럼 자료(data)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동화를 통한 현실비판과 풍자
<바위나리와 아기별>은 1923년 그의 나이 18세 때에 《샛별》에 발표된 이후 수 차례(次例)의 구연을 통해 다듬어져서 1926년 《어린이》에 다시 실린 작품이다. 그럼 자료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동화를통해현실비평하 , 동화를 통한 현실비판과 풍자인문사회레포트 ,
다. 왕의 횡포와 권위에 맞서는 바위나리와 아기별의 사랑을 읽으면서 어린이 독자들은 자신들의 이중 삼중의 질곡으로부터 벗어나는 카타르시스를 맛보았을 것이다. 여기에서…(省略)



Download : 동화를 통한 현실비판과 풍자.hwp( 90 )
동화를통해현실비평하
설명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1920년대에 줄곧 소년운동을 비롯하여 동화구연, 연극, 희곡따위에 심취했던 그는 1930년대 이후 일본의 문예춘추사에 들어가 《모던일본》의 사장으로 일하면서도 민족의식이 강하게 드러나는 작품을 발표한다.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토끼와 원숭이>(어린이, 1930.8, 1933.10)는 일제의 부당한 침략행위와 식민통치를 고발, 풍자하기 위해 동물들을 등장시켜 이야기를 전개하는 의인동화이다. 결국 이 작품은 해방 후 1946년에서 47년에 걸쳐 완결된다된다. 바위나리와 아기별의 비극적인 사랑 이야기를 서정적이고도 간결한 문체와 환상적인 분위기로 그리고 있는 이 작품은 이전까지 나왔던 전래동화와는 뚜렷한 차별성을 갖는다는 점에서 최초의 창작동화로 인정받고 있다아 이 작품을 쓸 무렵 그는 강제조혼과 연애사건으로 인해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었는데, 자신의 이러한 비참한 현실을 동화를 통해 극복해 보려 한 것이다. 이러한 우여곡절 끝에 완성된 이 작품에는 조선민중의 주체적 힘에 의한 해방이 아니라, 강대국간의 힘의 논리에 의해 해방이 되고, 결국 `뚱쇠`와 `센이리`로 상징되는 외세의 개입과 그들의 분할통치를 받게 되는 것까지도 그려져 있다아 이 작품은 작가의 자주독립국가에 대한 염원을 해방 전후의 정치상황에 대한 비유와 상징으로 풀어내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