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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culture사회와 교실수업의 alteration(변화) 및 교과교육, 다culture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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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7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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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다문화사회와 교실수업의 change(변화)

Ⅱ.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지원

1. 다문화교육의 관점과 접근
2.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지원 체계

Ⅲ.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과교육

1.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과교육의 방향
2. 교과교육과정과 교수, 학습


*출처
I. 다문화사회와 교실수업의 change(변화)

최근 외국인의 유입이 급속히 증가하면서 단일민족임을 자랑하며 전통문화를 유지하고 계승 발전시켜 왔던 우리 사회와 학교가 다문화교육이라는 새로운 요구에 직면하게 되었다.
국제결혼, 외국인 근로자, 새터민 가정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증가하는 다문화가정과 더불어 사회적 쟁점이 되고 있는 문제는 그들 가definition 자녀 교육이다. 대다수의 다문화가정학생은 한국 교육에 제대로 adaptation(적응)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따
예컨대 외국인 근로자 자녀 10명 중 3명이 집단따돌림을 받고 있는데, 그 이유는 `외국인이라서(46.7%)`, `특별한 이유 없이(40.4%)`,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아서(33.3%)` 등이다(…(To be continued )
레포트/사범교육

다. 그리고 `2008년도 새터민 靑少年 교육지원 계획`(교육과학기술부, 2008)에 따르면, 학령기인 초등학교 1학년 ~고등학교 3학년 사이의 새터민가정 학생도 966명에 이른다. 그 결과, 2008년 국내 체류 외국인은1,158,866명으로 2007년보다 8.7% 증가하였으며, 국내 거주 결혼 이민자는 122,552명으로 2007년보다 11% 증가하는 현상을 나타냈다(법무부, 2008).특히, 초 ? 중등학교에 재학 중인 외국인 근로자 가definition 자녀수와 국제결혼 가definition 자녀수는 각각 1,402명과 18,769명에 달하며(교육과학기술부, 2008), 그 수는 해가 거듭할수록 급격히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 이러한 현상은 정보통신의 급속한 발달과 저출산 ? 고령화에 따른 노동인구의 부족, 농어촌의 국제결혼 증가 등에 기인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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