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과 학문명과 신학의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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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3 0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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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가 처녀몸에 잉태된 것이나 죽은 뒤 사흘 만에 다시 육체로 부활한 것을 믿는다고 고백을 해도 그 말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 수가 없다. 예수가 처녀 몸에 잉태된 것이나 죽은 뒤 사흘만에 다시 육체로 부활한 것을 믿는다고 고백은 해도 보통 사람들이 이해하고 있는 말과는 전혀 의미가 다르다. 정통신학에서는 어떻게 하던지 신앙에서 출발해서 文化(culture) 적인 문제를 다루려고 할 것이다. 그래서 많은 신학자들이 자신의 학문방법과 자연 과학적인 입장에 서서 신앙을 說明(설명) 해 보려고 시도해 왔다. 이러한 현상은 성경을 해석하려고 시도하는 신학의 모든 분야에 해당된다
3. 성경의 왜곡화 현상
이제부터 어떻게 교회사관이…(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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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즉 인간 모두가 귀납법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것을 토대로 해서 모든것을 說明(설명) 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인간의 이성을 초월해서 있는 계시는 부정하는 결과를 빚고 만다.
고백한 내용을 믿느냐고 질문하면 자신의 신앙대로 예, 아니오를 명백히 할 것이다. 그러나 이 같은 내용을 현대 신학자들에게 묻는다면 믿는다고 고백을 해도 그 말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수가 없다. 물론 그것이 신앙의 원리와 맡지 않으니까 당연하다. 하나님의 계시만이 인간과 관련된 모든 문제를 바른 지침을 준다고 믿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별로 불신앙자들에게 좋게 받아들여지는 것 같지 않다. 결국 해석하는 사람은 자연과학의 수준에만 해당 하는 해석을 얻을 수 밖에 없다. 예를 들어 예배도중에 사도신경이 고백될 때 대개의 예배자들이 자신의 신앙고백 내용을 믿건 안 믿건 그 내용은 문자적으로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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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오늘날 신학계에서 가장 곤란한 문제 중의 하나는 신학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말의 애매함이다. 의미의 說明(설명) 을 듣고 나도 여전히 예`인지 아니오인지 분명치가 않게 된다
2. 현대 신학의 고민
과거 어느때보다 현대 신학자들에게 고민거리가 있다면 현대 과학문명과 전통적인 신앙을 어떻게 조화시키느냐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