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듣기 교수학습 원리와 효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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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외국어 교수법(교수법 theory(이론)으로서 언어교수 theory(이론))
1)문법/번역 교수법
외국어 교수법 전체와 관련되며 18세기 말에 비로소 명백한 theory(이론)으로 자리잡았다. 문학 텍스트를 모국어에서 외국어로 혹은 외국어에서 모국어로 번역하는 것을 그 학습수단으로 삼았다. 이 교수법에 따르면 외국어는 단어를 암기하고-문법규칙을 터득하고-문장을 작문하거나 번역하는 방법에 따라 문법을 연습하는 순서에 따라 학습한다고 하였다.
…(투비컨티뉴드 )
1)문법/번역 교수법
외국어 교수법 전체와 관련되며 18세기 말에 비로소 명백한 理論(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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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외국어 교수법(교수법 理論(이론)으로서 언어교수 理論(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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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 라틴어와 그리스어의 교육방법을 그 기반으로 하여 창안한 외국어 교수법이며 언어 구사력은 단어와 문법규칙의 학습을 통하여 증진된다고 보았다.
(1)특징
명칭이 시사하는 바와 같이, 외국어의 문법 교수를 강조하며 주요 활동 기법은 goal(목표) 언어를 모어로, 모어를 goal(목표) 언어로 번역하는 것이다.
②교육학적 근거: 언어학습이 인간의 정신수련과 인격형성에 기여한다
③교수법적 근거: 연역적 방법으로 교육한다
④언어학적 근거: 사회적 상황에 따라 사용하는 언어사용은 이 교수법에서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한다.
(2)내용
①goal(목표) 와 수단: 이 교수법은 외국어를 말하거나 듣는 것은 거의 또는 전혀 강조하지 않고 주로 책 중심 교수법과 언어 문법 체계의 습득이 문제 해결법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