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개발과정에서의 교육의 질 관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8 03:58본문
Download : 콘텐츠개발과정에서의교육의.hwp
컨텐츠개발과정에서의 교육의 질 관리
학습 조직 학습조직 컨테츠 콘테츤
(1) 웹 교육의 槪念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학습 조직 학습조직 컨테츠 콘테츤 / ()
순서
다. 이러한 기반을 토대로 하여 웹 콘텐츠도 텍스트 위주에서 멀티미디어 요소들로 빠르게 변모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학습 조직 학습조직 컨테츠 콘테츤 / ()
웹을 중심으로 다른 여러 가지의 테크놀로지(멀티미디어)와 시스템을 활용한 원격교육이나 가상교육을 뜻한다. 가상의 원격교육의 방식으로 진행되는 웹 기반 교육(WBI: Web Based Instruction)에서는 콘텐츠의 설계와 표현방식, 상호작용방식이 웹 교육의 질을 좌우하는 것이기에 이 부분에 중점을 두어야만 한다. 미국원격교육협의회(USDLA: The United State Distance Learning Association)는 원격교육을 교사보다는 학습자에 의해 의도적인 학습의 통제가 이루어지는 것이라 定義(정의)한다. 웹 교육용 콘텐츠를 제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 콘텐츠를 설계하는 것에서부터 개발하는 과정과 절차를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빠르게 alteration(변화) 하는 네트워크 環境(환경) 속에서 교육용 콘텐츠의 개발은 어떻게 방향을 잡아나가야 할 것인지를 살펴보고 그에 따라 교육의 질적 확보를 이루는데 도움이 되는 부분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최근에 우리나라의 네트워크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빠르게 변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보통신부는 IT강국의 면모를 공고히 하고자 오는 2006년까지 현재 사용되어지고 있는 ADSL보다 최대 1,000배 빠른 초고속 Internet 기술을 개발키로 했다. 그 단적인 예로 한국은 세계에서 초고속 Internet의 보급률 1위로 4가구 중 3가구가 Internet 통신업체에 가입되어 있고, 인구대비 PC보급률이 56%에 달해 세계 7위, Internet이용자 수는 인구 1천 명당 552명으로 비교대상 50개국 중 2위를 차지하였다. 이처럼 원격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학습자에 의하여 학습과정이 통제되어질 때 자기주도 학습의 효과(效果)가 증진되어진다
근래의 웹 콘텐츠는 무분별하게 멀티미디어를 도입하여 무엇을 전달하고자 하는지도 모를 정도로 혼란스러움을 주고 있다.
Download : 콘텐츠개발과정에서의교육의.hwp( 50 )
1. 웹 교육의 槪念과 alteration(변화)
설명
3. 콘텐츠 개발과정에서의 C.I와 U.I
4. 콘텐츠의 유형별 설계
2. 콘텐츠 개발과정에서의 기초가 되는 대표적인 교수설계모형
1. 웹 교육의 槪念과 alteration(변화)
5. 콘텐츠개발과정에서의 교육의 질적 관리 ‘2003 국가정보화 백서에 따르면 작년 우리나라의 국가정보화 수준이 세계 12위를 기록, 지난 2001년 14위에서 2단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