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시소, 함축의미, 전제의미 및 화행theory(이론)과 영어교육에의 시사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0 04:01본문
Download : 화시소, 함축의미, 전제의미 및 화행이론과 영어교육에의 시사점.hwp
화시소,함축의미,전제의미및화행theory(이론)과영어교육에의시사점
Download : 화시소, 함축의미, 전제의미 및 화행이론과 영어교육에의 시사점.hwp( 61 )
,기타,레포트
레포트/기타
화시소, 함축의미, 전제의미 및 화행theory(이론)과 영어교육에의 시사점
설명
화시소, 함축의미, 전제의미 및 화행이론과 영어교육에의 시사점화시소,함축의미,전제의미및화행이론과영어교육에의시사점 , 화시소, 함축의미, 전제의미 및 화행이론과 영어교육에의 시사점기타레포트 ,
순서






화시소, 함축의미, 전제의미 및 화행theory(이론)과 영어교육에의 시사점
Ⅰ.서론
Ⅱ.理論(이론)적 구성 및 배경
1. 화용론의 definition
2. 지시와 거리(Deixis and distance)
3. 협력과 함축(Cooperation and Implicature)
4. 전제(Presupposition)
5. 언어행위와 간접화행.
Ⅲ. 영어교육과의 관련 및 적용
1. 발화해석모형
2. 효율적인 대화진행: 전제와 단언
3. 청자로서의 反應
4. 평가
Ⅳ. 결론
Ⅰ.서론
최근 언어연구에 있어 구상적 언어표현의 구조 및 의미 analysis(분석) 에 보다 실제적인 상황 속에 서의 언어사용 및 의미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화시소, 함축의미, 전제의미 및 화행理論(이론)에 대해 그 理論(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영어교육에 의 시사점을 논의해보자.
Ⅱ.理論(이론)적 구성 및 배경
1.화용론의 definition
-화용론은 언어의 사용에 관한 연구로서, 언어의미이해의 범위를 확대시켜 문맥 속에서 의 언어표현의 의미를 analysis(분석) 한다. 즉, 일반적으로 실제 언어 사용 시에 단순한 언어표현 의 의미 이상의 것이 전달되는데 화자는 의도적 의미를 어떻게 부호화하며, 청자는 어 떤 추론과정에 의해 의미해석을 얻어내는가를 설명(說明)하고, 언어사용의 원칙 및 규칙을 규 명하는 것이다. ‘나, 너’와 같은 인칭지시 (person deixis)를 통하여 사람을, ‘여기, 저기’와 같은 공간지시 (spatial deixis)를 통하여 장 소를, ‘지금, 그 때’와 같은 시간지시 (te…(skip)
다.
Ex)A: 이 커피향 정말 좋구나.
B: 정말 좋지?/ 좀 더 마실래? /너 좀 가져갈래?
-이처럼 단순히 화자의 의도된 의미를 복원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화자의 심리상태 를 적극적으로 파악하고, 새로운 가정을 설정하여 같은 발화에 마주향하여 도 다양한 반 응을 보이고 있다
Cf)Speech Acts
ⅰ. Locutionary act: 단순히 ‘추워’라고 말하는 발화행위
ⅱ. Illocutionary act: ‘추워’라고 말을 하는 것은 상대방에게 옷을 벗어달라는 의미를 나타냄
ⅲ. Perlocutionary act: 상대방이 ‘추워’라고 말하면 그 의미를 이해하고 옷을 벗어주 는 행위.
2.지시와 거리(Deixis and distance)
-지시란 언어를 통해 ‘가리킨다’라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