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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8 0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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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말해서 혁명 전의 프랑스 사회의 부유층을 봉건적 귀족계급과 자본가적 부르조아지로 구분하

는 것은 너무나 많은 상치된 증거를 억지로 은폐하는 것이며, 부르조아 혁명이라는 고전적 해석

은 전면적으로 배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테일러는 새로운 해석으로서는 정치적 접근이 타당할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두 개의 명제를 제

시하고 있따 첫째는 절대주의와 귀족계급에 대한 투쟁은 재정적, 정치적 위기의 산물이며, 둘째

프랑스 혁명은 사회적 결과를 수반한 혁명이었으며 정치적 결과를 수반한 사회혁명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끝으로 테일러는 `부르조아 혁명`이나 `혁명적 부르조아지`라는 용어는 사라져야 하고, 사회사

의 실체를 정확하고 성실하게 전해 줄 다른 용어를 찾아야 한다고 덧붙이고 있따



다.

,경영경제,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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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미계통의수정자본주의 , 근세사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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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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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1967년에 발표된 테일러의 `비자본가적 부와 프랑스 혁명의 기원`이라는 논문은 부분적으로

나마 코반의 주장을 옹호하는 실증적인 연구이다. 테일러는 이러한 구분을 기준으로 혁명 전의 프랑스 사회의 재산에 대한 선호도를 검토

한 끝에, 대부분의 귀족과 중산계급의 전통적 재산소유자 사이에는 투자형태나 사회경제적 가치

에 있어 연속성이 있으며 따라서 그들은 경제적으로는 단일집단을 형성하고 있었다고 말한다. 그 출발점은

르페브르와 같은 정통적 혁명사가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좁은 산업혁명 후의 산업사회…(省略)
영-미계통의수정자본주의
다.

테일러의 출발점은 구체제하의 부를 상공업과 금융업에 관련된 자본주의적인 것과 사회적인 지

위나 신분의 유지를 주된 목표(目標)로 삼거나 안정되고 지속적인 그리고 경우에 따라 후손에게 물려줄

수 있는 수입을 확보하기 위한 - 예를 들면 토지 매매관직 - 비자본주의적인 것으로 구분하는 것

이었다. 코반과 테일러의 견해가 반드시 동일하지는 않으나 그들의 수정주의는 다같이 프랑스 혁명
이 부르조아 혁명이었다는 정통적 해석에 이의를 제기하고 이를 부정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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