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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의 현재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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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9 1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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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_SLIDE_1_
연료전지의 현재와 未來(미래)
_SLIDE_2_
목 차
연료전지의 개요
연료전지의 종류
연료전지의 기술개발동향
우리나라에 적합한 이유
_SLIDE_3_
연료전지란

Cathode
Anode
개질기
(Reformer)
연료
Air
연료전지
(Stack)
전력변환기
(Inverter)
교류
H2

천연가스
나프타
메탄올

H2 + 1/2O2 → H2O
_SLIDE_4_
연료전지란
에너지를 저장하는 저장장치가 아닌 수소와 산소의 화학reaction response을 통해 발생되는 에너지를 전기로 변환시키는 에너지 발생장치
기존 내연기관 대비 친環境, 저소음, 고효율 등의 특징으로 인하여 휴대용, 수송용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가능
연소과정을 통한 발전이 아니므로 이산화탄소와 같은 공해물질이 생성되지 않는 친環境 에너지원
폭발현상이 없어 작동 중 소음이 없으며 Kg당 에너지밀도 또한 이차전지보다 높고 발전효율이 높음
_SLIDE_5_
연료전지의 종류
종류/특징
고 온 형

저 온 형

구 분
용융탄산염
(MCFC)
고체산화물
(SOFC)
인산염
(PAFC)
알칼리
(AFC)
고분자전해질막
(PEMFC)
직접메탄올
(DMFC)
전해질
탄산염
세라믹
인산염
알칼리
이온교환막
이온교환막
작동온도(ºC)
550~700
600~1000
150~250
50~120
50~100
50~100
주촉매
Perovskites
니켈
백금
니켈
백금
백금
효 율
80
85
70
85
75
40
용 도
발전용
발전용
중소건물용
특수용
(우주선)
수송용,
가정용
휴대용
_SLIDE_6_
국내의 기술개발동향-수송용
_SLIDE_7_
국내의 기술개발동향-가정용/발전용
GS퓨 얼 셀 의 1kW급 가 정 용
연 료 전 지 열 병 합 시 스 템
포 스 코 의 250kW급 연 료전 지
발 전 시 스 템
_SLIDE…(省略)



순서
연료전지,현재와,미래,공학기술,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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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공학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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