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장애靑少年과 비장애靑少年의 통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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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0 1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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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통합교육의 방법
① 적합한 정기적인 건강검사
② 건강검사와 observe 그리고 장애조건에 알맞은 테스트를 기초로 한 체육활동의 분류
③ 각 개인의 신체적 활동, 일반적인 건강행위, 여가활동의 추구, 직업적인 계획, 심리적 적응 그리고 사회적 발달 등에 관한 특별한 고려의 필요
④ 적절한 특수체육program의 배열
◎ 통합교육의 필요성(必要性)(1)통합교육의 efficacy
▶ 통합교육이 장애아동에…(省略)
① 사회성 향상: 일반 아동의 행동을 observe하고 모방하며 일반아동들과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고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을 배울 수 있다
② 언어적 능력 향상: 다양한 어휘와 바른 언어표현 방식을 배울 수 있다
③ 긍정적 자아 존중감 발달 : 친구와 함께 공부한다는 자긍심을 가짐으로써 자아 존중감 발달에 긍정적인 影響(영향)을 끼치게 된다
① 인간의 다양성과 존엄성을 장애아동을 통해 생각해 볼 수 있다
②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과 태도 발달에 도움이 된다
③ 장애인에 대한 두려움이나 오해가 감소되어 장애인을 자연스럽게 대할 수 있게 된다
④ 자신의 건강함에 대한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게 된다
⑤ 다른 사람을 도울 기회를 가져 다양한 사회적 행동을 배우게 된다
⑥ 장애아동을 이해하고 함께 어울리는 것 자체가 일반아동에게는 efficacy적인 인성교육이 될 수 있다
1. 장함모 모임
2. 하나래 통합 동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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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장애靑少年과 비장애靑少年의 통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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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장애靑少年(청소년) 과 비장애靑少年(청소년) 의 통합교육
◎ 통합교육이란?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가 정상적인 사회적응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 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려는 것을 말한다.(특수교육 진흥법 6조) 이 정이에서 중요점은 인지기능의 발달이 아니라 사회적응능력의 발달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