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세기(世紀) ‘디지털 경제’ 하에서 정치경제학의 주요쟁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9 17:49본문
Download : 21세기 ‘디지털 경제’ 하에서 정치경제학의 주요쟁점.hwp
우리들에게 보다 중요한 것은 이른바 ‘디지털 경제’라는 새로운 세계경제구조가 기존의 경제학 theory(이론) 전반에 걸쳐, 해명해야할 새로운 과제(problem)들을 제기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한 보다 상세한 논의는 김종한(1999)를 참조.
. “‘디지털 경제’가 기존의 경제학 theory(이론) 여기서 ‘기존의 경제학 theory(이론)’이란 이른바 자본주의 주류경제학으로서 근대경제학과 맑스주의 경제학을 근간으로 주류경제학을 비판해온 포괄적 의미에서의 정치경제학을 모두 포함한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定義)는 어디까지나 이 글에서 용어사용의 일관성과 편리성을 위한 것이지 용어 자체의 concept(개념)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라는 포괄적 의미로 정의(定義)하고자 한다.
에 대해 제기하는 가장 큰 이슈는 가상공간(cyberspace)에서의 경제행위와 관련된 것일 것이다. 이상의 논의에 근거하여 이 글에서는 잠정적으로 ‘디지털 ... , 21세기 ‘디지털 경제’ 하에서 정치경제학의 주요쟁점경영경제레포트 ,
,경영경제,레포트
그것의 일반화는 1990년대 중반 이후 인터넷(Internet)의 상용화를 통해서 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 글에서 ‘디지털 경제’는 ‘디지털 (네트워크) 경제’에서 ‘네트워크’가 省略 혹은 내재화된 의미로 사용하고자 한다.
이상의 논의에 근거하여 이 글에서는 잠정적으로 ‘디지털 경제’란 “1990년대 중반 이후 IT산업의 급격한 발전과 인터넷(Internet)의 상용화를 통해 광속으로 교환되는 정보(지식)가 최대의 부가가치를 만들어내는 새로운 경제구조” 이 경우 ‘디지털 경제’ 보다는 ‘디지털 네트워크 경제’라는 표현이 보다 정확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상징적 표어는 간명성을 요구한다.
이상의 논의에 근거하여 이 글에서는 잠정적으로 ‘디지털 ...
순서
다.
레포트/경영경제






그것의 일반화는 1990년대 중반 이후 인터넷의 상용화를 통해서 가능하게 되었다. 즉, 네트워크화된 가상공간에서의 경제행위와 현실공간에서의 경제행위간의 차이는 무엇인가? 그리고 가상공간에서의 경제행위는 기존의 경제학으로 說明(설명) 가능한 것인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것을 說明(설명) 할 수 있는 theory(이론)은 무엇인가? 그리고 가상공간의 경제행위와 현실공간의 경제행위간에 상호작용 하는 메커니즘은 무엇인가? 나아가 디지털 경제는 국가의 장래와 자본주의의 장래에 어떠한 influence을 미칠 것인가? 불행하게도 아직까지 기존의 경제학에서는 ‘디지털 경제’ 현상이 제기하는 새로운 문제에 대해 명쾌한 해명이 이루어지…(省略)
설명
21 세기(世紀) ‘디지털 경제’ 하에서 정치경제학의 주요쟁점
Download : 21세기 ‘디지털 경제’ 하에서 정치경제학의 주요쟁점.hwp( 85 )
그것의 일반화는 1990년대 중반 이후 Internet의 상용화를 통해서 가능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