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의 조직구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3 07:05본문
Download : [교육학] 학교의 조직구조.hwp
, [교육학] 학교의 조직구조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학교의 조직구조
![[교육학]%20학교의%20조직구조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95%99%EA%B5%90%EC%9D%98%20%EC%A1%B0%EC%A7%81%EA%B5%AC%EC%A1%B0_hwp_01.gif)
![[교육학]%20학교의%20조직구조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95%99%EA%B5%90%EC%9D%98%20%EC%A1%B0%EC%A7%81%EA%B5%AC%EC%A1%B0_hwp_02.gif)
[교육학] 학교의 조직구조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학교의 조직구조
학교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교 내 각 조직이 역할 및 기능에 상대하여 정확히 파악해야 하며 학교 내 이들 관계와 상호 역동성에 대해 잘 이해하여야 한다.
(1) 학교행정가
학교행정가는 크게 교장과 교감으로 볼 수 있다아 초 중등교육법에 의하면 교장은 교육에 관한 모든 업무를 통괄하고 소속 교직원을 지도 감독하며 학생을 교육하는 것이 임무로 규정되어 있다아 교장의 影響력과 의지에 따라 학교조직 풍토 및 학생들에 대한 지도방침이 좌우될 수 있기 때문에 교장의 인식 정도에 따라 학교사회복지 활동의 폭이 좌우된다고 볼 수 있다아 학교행정가의 기능은 학교행정체제 및 교육체제 속에서 실제 담당하는 직무 내용과 연관되므로 여러 요인에 의해 차이가 있을 수 있다아 교감은 교장을 보좌하여 교무를 관리하고 학생을 교육하며 교장이 직무를 수행 할 수 없을 때에는 그 직무를 대행한다. 학교조직의 公式 적 구조에서 나타나는 위계적 지위는 교장, 교감, 교사로 구성되며 초등학교와 중 고등학교는 교원조직의 차이를 보이는데 초등학교는 학급담임제 방식이고 중고등학교는 교과담임제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이들 조직 내 분위기 및 文化, 의사소통 구조 및 권한, 역할 등에 대한 이해는 필요한 경우 업무협조 및 지원을 원활히 받을 수 있는 협력자인 동시에 학생의 학업 및 복지 증진을 위한 학교environment(환경) 의 變化에 유용한 지원세력이 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1) 교원조직
이러한 학교의 조직구조에는 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첫째, 교원조직이다.
순서
[교육학] 학교의 조직구조
[교육학] 학교의 조직구조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2) 교사
두 번째로 교원조직에는 교사가 있다아 교사는 학교조직의 중심축이라고 볼 수 있다아 교사는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학생을 교육하도록 역할이 公式 화되어 있다아 교사의 역할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시대, 사회, 文化, 관정 등에 따라 變化되고 있고 그에 따라 요구되는 교사의 직무 수행능력도 달라진다.
교사의 직무 영역은 크게 일곱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그 첫…(skip)
Download : [교육학] 학교의 조직구조.hwp( 30 )
[교육학],학교의,조직구조,사범교육,레포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