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에 대한 기독교윤리학적 실천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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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7 14:0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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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에 대한 기독교윤리학적 실천대안
기독자살
설명






다.
기독교 상황윤리는 단 하나의 규범 또는 법칙을 갖고 있다아 (‘규범’이라고 하든지 ‘법칙이라도 하든지 어떻게 불러도 상관은 없다)이 규범은 環境(환경)에 상관없이 항상 선하고 바른 것으로 예외가 있을 수없다. 이 규범은 곧 ’사랑‘이다.‘자살’에 대한 기독교윤리학적 실천방안에 대한 글입니다.
슈바이처가 주장하는 생명을 위한 책임윤리의 첫 번째 명제는 다음과 같은 형태를 띨 것이다. 이런 규범적인 사랑의 관점에서 자살을…(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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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론
II. 자살에 대한 concept(개념)과 의미, reality(실태) , 原因
1. 자살의 concept(개념)과 의미
2. 자살의 reality(실태)
3. 자살의 原因
1) 사회과학적 견해
2) 정신分析(분석)학적 견해
3) 생물학적 견해
4) 스트레스에 의한 요인
III. 자살에 대한 다양한 이해
1. 일반적인 이해
2. 종교적인 해석
3. 기독교적인 이해
1) 성경적인 이해
2) 교회적인 이해
IV. 윤리학적인 접근
1. 인간생명의 기독교윤리학적인 이해
2. 책임윤리
3. 상황윤리
V. 기독교윤리학적 실천대책
1. 교회내 목회적 돌봄
1) 사랑과 관심
2) 고난과 인간성숙
3) 성화의 길로의 목회적 조언
2. 교회와 지歷史회의 연계 : 자살예방 차원
1) School Gatekeeper Training
2) Community Gatekeeper Training
3) 일반적인 자살예방교육
4) 위기센터와 핫라인
5) adolescent(청소년) 상담실 및 건전한 또래culture 지원
3. 사회정책의 실천적 수립
1) adolescent(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중심의 정신건강교육의 확대
2) 실업정책의 보완
3) 적극적인 노인복지정책과 노인복지서비스의 다양화
VI. conclusion(결론)
슈바이처는 “근본적으로 생명경외는 사랑이라는 윤리적 기본 명제와 동일한 내용을 제공하고 있다아”라고 주장한다. 즉 이 사랑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계명의 요약으로서의 아가페이다. 병상에 있는 사람이나 또는 자신의 생명부재가 오히려 한나라를 살리는 그런 위기에 있을 경우에는 자살을 선택하고 이런 여러 상황이 자살을 정당화 시키는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아 상황윤리적인 측면에서 자살의 가치를 평가하게 되면 자살이 언제나 선한 목적을 따라야 하며 그 목적에 있어서도 사랑이라는 최고의 선의 기준으로 자살을 합리화 할 수 있는 기준을 내세워야 한다는 理論(이론)에 접근하게 된다된다.” 모든 생명은 살기를 원하기 때문에 이 첫 번째의 명제는 다음과 같이 확장될 수 있다아 “나는 살기를 원해야만 하는 생명 가운데 둘러싸여 있는 살기를 원해야만 하는 생명이다. 생명경외는 사랑의 계명과 동일한 뿌리에 기초하고 있으며 모든 피조물에 대한 연민을 요청하고 있다아 달리말해서 생명경외의 윤리적 기본 원리는 생명을 위한 보편적인 책임의 윤리이며, 이 책임은 연민과 사랑까지도 포함하지만 연민과 사랑 안에서 결코 소멸되지 않는다.” 이러한 명제 안에는 당위성이 실제로 표현되고 있으며, 그 결과 책임이라는 concept(개념)도 포함되어 있다아
3. 상황윤리
자살을 선택하는 사람은 자신의 선택이 항상 옳다는 규정 하에 자살을 선택 하게 된다된다. “나는 살아야 할 생명 가운데 둘러싸여 있는 살아야만 하는 생명이다. 생명을 위한 책임이라는 윤리와 더불어 슈바이처는 세계관의 문제와 의미 물음까지도 해결되었다고 믿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