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및 의사소통 기본적인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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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9 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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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하여 상담자는 내담자의 모든 행동 및 反應의 목적과 의미를 가능한한 정확히 내담자의 입장에서 공감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하여야 한다.
Ⅰ. 주요槪念
1. 상담의 槪念
2. 상담 면접의 원리와 기법
1) 판단 혹은 비판
2) 일방적 의사소통
3) 이중적 의사소통
4) 어긋난 의사소통
5) 평가절하식 교류
Ⅱ. 상담 실제
1. 경청(관심기울이기)
1) 좋은 자세
2) 온화한 시선의 접촉
3) 상냥한 얼굴표정과 음색
4) 즉각적인 언어 및 비언어적 反應
2. 확인하기
1) 반복하기
2) 바꾸어 말하기
3) 요약하기
3. 공감하기
1) 공감의 槪念
2) 공감의 efficacy
3) 공감의 형식
4) 표면공감
5) 심층공감
4. 질문하기
1) 폐쇄적 질문과 개방적 질문
2) 직접질문과 간접질문
3) 이중질문과 단일질문
4) 질문공세
5) ‘왜’라는 질문
5. 자기노출
1) 자기노출의 槪念
2) 자기 노출의 efficacy
3) 자기노출의 과정
4) 자기노출을 할 때의 주의사항
6. 나-메세지(I-Message)
7. 피드백(feedback) 주고받기
8. 맞닥뜨림
9. 조언과 지시
1) 目標(목표)확인
2) 과거 노력 검토
3) 과거 노력 인정
4) 각오과 다짐
5) 구체적 조언
6) 내담자의 反應 확인
7) 결과보고 요구
8) 지지와 격려
10. 현장에의 적용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사이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하여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 혹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Task 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으로 정이된다
2. 상담 면접의 원리와 기법
먼저 상담자로서 상담 면접을 진행할 때에 생각하여야 할 기초원리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따
1) 내담자의 모든 행동은 나름대로 이유와 목적 혹은 긍정적인 의도가 있다는 가정이 필요하다. (비난 - 그것도 못해요?, 비꼬기 - 인물낫네, 꼬락서니가 뭐니?, 비웃기 - 그것도 성적이라고, 비유 - 에이 머저리 같은 놈, 비교 - 동생은, 옆집 철이는)
2) 일방적 의사소통 - 명령, 지시, 주의, 협박, 훈계, 판단, 비판, 비난
3) 이중적 의사소통 - “그래 마대로 해요.”, “잘 하고 있군요.” 빈정거림
4) 어긋난 의사소통 - 진지함을 원할 때 농담으로, 장난을 원할 때 비판을
5) 평가절하식 교류 - 意見무시, 상대방 존재와 행동 무시, 자존심 손상
Ⅱ. 상담 실제
1. 경청(관심기울이기)
래포 형성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기법이 바로 경…(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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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레포트






상당 및 상담면접의 개념을 살펴보고, 의사소통의 기본적인 기법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상담 및 의사소통 기본적인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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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 상담으로 인한 내담자의 反應은 즉각적인 反應도 있고 지연된 反應도 있따 또한 상담자가 觀察가능한 反應도 있고 觀察할 수 없는 反應도 있따
그리고 상담자가 유념하여야 할 피하여야 할 대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따
1) 판단 혹은 비판 - 내담자의 모든 행동은 나름대로 이유와 목적 혹은 긍정적인 의도가 있다는 가정이 필요하다. 관련분야의 레포트를 쓰고자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있으리라 생각하며, 레포트 잘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때, 내담자가처음 제시한 피상적인 문제만을 다루지 말고 그 이야기를 하는 의미와 상담중에 나타나는 행동(거짓말, 침묵, 저항, 전이 등)의 의미 등도 함게 다루어야 한다. 관련분야의 레포트를 쓰고자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있으리라 생각하며, 레포트 잘 제출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