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do.or.kr [발달 이론(理論)] Piaget의 인지발달 > kado8 | kado.or.kr report

[발달 이론(理論)] Piaget의 인지발달 > kado8

본문 바로가기

kado8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발달 이론(理論)] Piaget의 인지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1 11:03

본문




Download : 인지발달이론97.hwp




정신analysis theory 이 아동의 무의식적인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라면 인지 발달 theory 은 아동의 의식적인 사고를 강조한다. 즉, 인지theory 자들은 인간행동의 변화는 외적인 것이라기보다는 내적인 것으로 간주하며, 결과보다는 과정에, 양적 변화보다는 질적 변화에 관심이 있다 행동주의에서는 인간의 외형적인 행동에만 관심이 있는 반면 인지theory 은 행동을 주도하는 내적 과정에 관심이 있다 또 인간의 구체적인 사고나 행동보다는 한 개체가 어떻게 어떤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게 되는가의 과정에 관심이 있다 그리고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진행하는데 있어 양적인 변화보다는 질적인 변화에 더 관심이 있다 발달이란 질적으로 다른 여러 단계가 순서적으로, 즉 비연속적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인간의 행동은 성숙이나 環境(환경)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어떻게 環境(환경)적 요인들을 받아들이고 처리하느냐의 주관적인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을 기계와 같은 수동적인 존재로 보던 학습theory 이나 행동주의와는 달리 인지theory 은 인간을 유기체적 존재로 믿기 때문에 발달에 대한 몇 가지 입장에 있어서도 견해를 달리 한다. 이 점에서는 정신analysis theory 과 별 …(drop)

[발달 이론(理論)] Piaget의 인지발달

부르너,피아제,인지발달,인문사회,레포트

Ⅰ 인지발달이론 , 1. Baldwin 인지발달론 , 2. Piaget의 인지발달론 , 3. Bruner의 인지발달론 , 4. Pascaul-Leone의 인지발달론 , ① 도식 , ② 동화 , ③ 분화 , ④ 조절 , ⑤ 구조적 불변성 , , Ⅱ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 1. 인지발달의 기제 , (1) 기능적인 면 , ① 조직화 , ② 적응 , (2) 구조적인 면 , ① 도식 , ② 조작 , Piaget의 구조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과의 특징\ , 2. 주요개념 , (1) 도식 , (2) 동화 , (3) 조절 , (4) 평형화 , 3.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 (1) 감각운동기 , (감각운동 발달의 6단계) , ① 제1단계 : 반사기(0~1개월) , ② 제2단계 : 1차순환반응(1~4개월) , ③ 제3단계 : 2차 순환반응(4~8개월) , ④ 제4단계 : 2차 순환반응의 조정(8~12개월) , ⑤ 제5단계 : 3차 순환반응(12~18개월) , ⑥ 제6단계 : 표상적 사고(18~24개월) , 대상개념 , ① 제1단계(0~2개월) , ② 제2단계(2~4개월) , ③ 제3단계(4~8개월) , ④ 제4단계(8~12개월) , ⑤ 제5단계(12~18개월) , ⑥ 제6단계(18~24개월) , (2) 전조작기 , ① 상징적 기능의 증가 , ② 자아중심성 , ③ 중심화 , ④ 보존개념 , ⑤ 물활론 , ⑥ 꿈의 실재론 , ⑦ 비약적 또는 변환적 추론 , ⑧ 가역성 , ⑨ 유목화와 유목포함 , (3) 구체적 조작기 , ① 구체적 조작 , ② 보존개념 , ③ 탈중심화 , ④ 서열화 , ⑤ 유목화 , ⑥ 정의적 사고의 발달 , ⑦ 거짓말 , (4) 형식적 조작기 , ① 가설의 생성 , ② 조합적 사고 , , Ⅲ 정보처리 이론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 1. 정보처리 이론 , (1) 정보처리 이론의 개관 , (2) 정보처리에서 발달적 접근 : 정보처리 능력의 변화 , 2.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 (1) 근접발달 영역 , (2) 비계 , (3) 언어와 사고 , , Ⅳ 인지발달 이론에 대한 평가 , , <피아제 이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 참고문헌, , FileSize : 59K , [발달 이론] Piaget의 인지발달인문사회레포트 , 부르너 피아제 인지발달

다. 일지발달을 연구하는 목적은 특정 연령 단계에 있는 아동의 지적 수준을 이해하고 기술하며, 연령에 따른 지적 수준의 변화요인을 밝혀내고자 하는 것이다.설명





Ⅰ 인지발달이론(理論) , 1. Baldwin 인지발달론 , 2. Piaget의 인지발달론 , 3. Bruner의 인지발달론 , 4. Pascaul-Leone의 인지발달론 , ① 도식 , ② 동화 , ③ 분화 , ④ 조절 , ⑤ 구조적 불변성 , , Ⅱ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理論) , 1. 인지발달의 기제 , (1) 기능적인 면 , ① 조직화 , ② 適應(적응) , (2) 구조적인 면 , ① 도식 , ② 조작 , Piaget의 구조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과의 특징\ , 2. 주요개념 , (1) 도식 , (2) 동화 , (3) 조절 , (4) 평형화 , 3.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 (1) 감각운동기 , (감각운동 발달의 6단계) , ① 제1단계 : 반사기(0~1개월) , ② 제2단계 : 1차순환reaction response(1~4개월) , ③ 제3단계 : 2차 순환reaction response(4~8개월) , ④ 제4단계 : 2차 순환reaction response의 조정(8~12개월) , ⑤ 제5단계 : 3차 순환reaction response(12~18개월) , ⑥ 제6단계 : 표상적 사고(18~24개월) , 대상개념 , ① 제1단계(0~2개월) , ② 제2단계(2~4개월) , ③ 제3단계(4~8개월) , ④ 제4단계(8~12개월) , ⑤ 제5단계(12~18개월) , ⑥ 제6단계(18~24개월) , (2) 전조작기 , ① 상징적 기능의 증가 , ② 자아중심성 , ③ 중심화 , ④ 보존개념 , ⑤ 물활론 , ⑥ 꿈의 실재론 , ⑦ 비약적 또는 변환적 추론 , ⑧ 가역성 , ⑨ 유목화와 유목포함 , (3) 구체적 조작기 , ① 구체적 조작 , ② 보존개념 , ③ 탈중심화 , ④ 서열화 , ⑤ 유목화 , ⑥ definition 적 사고의 발달 , ⑦ 거짓말 , (4) 형식적 조작기 , ① 가설의 생성 , ② 조합적 사고 , , Ⅲ 정보처리 이론(理論)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理論) , 1. 정보처리 이론(理論) , (1) 정보처리 이론(理論)의 개관 , (2) 정보처리에서 발달적 접근 : 정보처리 능력의 change(변화) , 2.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理論) , (1) 근접발달 영역 , (2) 비계 , (3) 언어와 사고 , , Ⅳ 인지발달 이론(理論)에 대한 평가 , , <피아제 이론(理論)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 출처, , data(자료)크기 : 59K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인지발달이론97_hwp_01.gif 인지발달이론97_hwp_02.gif 인지발달이론97_hwp_03.gif 인지발달이론97_hwp_04.gif 인지발달이론97_hwp_05.gif 인지발달이론97_hwp_06.gif





Download : 인지발달이론97.hwp( 65 )


Ⅰ 인지발달theory
1. Baldwin 인지발달론
2. Piaget의 인지발달론
3. Bruner의 인지발달론
4. Pascaul-Leone의 인지발달론
① 도식
② 동화
③ 분화
④ 조절
⑤ 구조적 불변성

Ⅱ Piaget의 인지발달 theory
1. 인지발달의 기제
(1) 기능적인 면
① 조직화
② 適應
(2) 구조적인 면
① 도식
② 조작
Piaget의 구조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과의 특징\
2. 주요정이
(1) 도식
(2) 동화
(3) 조절
(4) 평형화
3.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
(감각운동 발달의 6단계)
① 제1단계 : 반사기(0~1개월)
② 제2단계 : 1차순환反應(반응)(1~4개월)
③ 제3단계 : 2차 순환反應(반응)(4~8개월)
④ 제4단계 : 2차 순환反應(반응)의 조정(8~12개월)
⑤ 제5단계 : 3차 순환反應(반응)(12~18개월)
⑥ 제6단계 : 표상적 사고(18~24개월)
대상정이
① 제1단계(0~2개월)
② 제2단계(2~4개월)
③ 제3단계(4~8개월)
④ 제4단계(8~12개월)
⑤ 제5단계(12~18개월)
⑥ 제6단계(18~24개월)
(2) 전조작기
① 상징적 기능의 증가
② 자아중심성
③ 중심화
④ 보존정이
⑤ 물활론
⑥ 꿈의 실재론
⑦ 비약적 또는 변환적 추론
⑧ 가역성
⑨ 유목화와 유목포함
(3) 구체적 조작기
① 구체적 조작
② 보존정이
③ 탈중심화
④ 서열화
⑤ 유목화
⑥ 정이적 사고의 발달
⑦ 거짓말
(4) 형식적 조작기
① 가설의 생성
② 조합적 사고

Ⅲ 정보처리 theory 과 Vygotsky의 사회culture적 인지theory
1. 정보처리 theory
(1) 정보처리 theory 의 개관
(2) 정보처리에서 발달적 접근 : 정보처리 능력의 변화
2. Vygotsky의 사회culture적 인지theory
(1) 근접발달 영역
(2) 비계
(3) 언어와 사고

Ⅳ 인지발달 theory 에 대한 평가

<피아제 theory 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참고한 문헌


Ⅰ 인지발달theory 인지theory 은 내적인 정신과정, 즉 지각 기억 사고 판단 의사결정, 그리고 정보처리체계 등의 인지발달을 주로 연구한다. 인지발달 theory 에서는 정신구조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왜냐하면 인지발달 기제에 대한 탐색은 지적 수준에 맞는 교육의 실천을 위한 중요한 資料가 되기 때문일것이다 인지theory 이 내면적 정신과정을 중요시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인간을 능동적인 유기체로 보기 때문일것이다 즉 인간은 능동적으로 環境(환경)에 適應하고, 스스로 사고하고, 정보를 처리하며, 새로운 표상과 지식을 저장하고 구성하며 창조해 나가는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존재로 본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kado.or.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kado.or.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