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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정리(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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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4 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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⑵ 인지적 준거
개체와 environment(환경) 의 상호작용을 전제해야 한다.
⑵ 인지적 준거
개체와 environment(환경) 의 상호작용을 전제해야 한다.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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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정리(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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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설명

[교육학]정리(2008) , [교육학]정리(2008)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정리(2008)
1 교육의 기초
1.‘Peters의 성년식으로서의 정의(定義)방식
① 성인으로서의 인간다운 삶의 형식 안으로 입문시키기 위하여 지식의 형식이나 학문을 가르칠 것을 주장
※ 지식의 형식이란
인간의 삶을 이해하는 여러 가지 공통된 이해의 방식 이 때 마음이 발달한다는 발현으로서의 교육 혹은 계명으로서의 교육 주장
② ‘미성숙한 아동을 인간다운 삶의 형식 안으로 입문시키는 과정으로 봄
③ R.S. Peters가 제시한 교육성립의 조건
- 규범적 인지적 과정적 준거
⑴ 규범적 준거
교육은 무용하지 않은 지식과 이해, 인지적 展望(전망) 을 내포해야 한다.

2. 교육을 기술적 分析적 관점이란
① 교육현상을 판단할 때 엄격하게 가치중립적인 입장 교육학의 성격을 규범하기보...

1 교육의 기초
1.‘Peters의 성년식’으로서의 정의(定義)방식
① 성인으로서의 인간다운 삶의 형식 안으로 입문시키기 위하여 지식의 형식이나 학문을 가르칠 것을 주장
※ 지식의 형식이란
인간의 삶을 이해하는 여러 가지 공통된 이해의 방식 이 때 마음이 발달한다는 발현으로서의 교육 혹은 계명으로서의 교육 주장
② ‘미성숙한 아동을 인간다운 삶의 형식 안으로 입문시키는 과정’으로 봄
③ R.S. Peters가 제시한 교육성립의 조건
- 규범적 ? 인지적 ? 과정적 준거
⑴ 규범적 준거
교육은 무용하지 않은 지식과 이해, 인지적 展望(전망) 을 내포해야 한다.
⑶ 과정적 준거
교육은 적어도 학습자의 자발성과 기지가 결여된 절차를 배제하여야 한다.

2. 교육을 기술적 ? 分析적 관점이란
① 교육현상을 판단할 때 엄격하게 가치중립적인 입장 교육학의 성격을 규범하기보다는 경험과학적으로 보는 입장
② E. Durkheim
교육사실의 가치중립적인 기술 ? 분류를 통하여 객관적?실증적인 교육법칙에 기초하여 교육을 하나의 과학으로 정립

3. 북한교육
유치원1, 인민학교 4, 고등중학교- 총11년 의무교육

4. 중학교 수준의 통일교육 내용
① 민족분단의 현실과 통일의 必要性 인식
② 북한의 정치?경제?사회?文化 현실에 대한 인식
③ 남북한 통일정책 알기
④ 통일국가 번영을 위한 자세

5. 평생교육법
① 학교와 대학교육 외의 교육에 대해 규정하고 있따
-초?중등교육법 - 유치원?초등?중등?고등
-고등 교육법 - 대학교육
② 지식 ? 인력개발사업 관련 평생교육시설
?민간교육훈련기관의 육성을 통해 교육서비스산업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설치
③ 평생교육체제에서 학습자가 갖추어야 할 것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④ 성격 : 모든 인간의 삶의 질 향상
⑤ 평생교육의 일환-사회교육,계속교육…(투비컨티뉴드 )





다.
⑶ 과정적 준거
교육은 적어도 학습자의 자발성과 기지가 결여된 절차를 배제하여야 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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