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별곡]에 나타난 문학적 수용에 따른 여성적 화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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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2 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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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 문학이 생긴 이후에 신라시대의 민요는 세 가지로 變化하는데, 첫째는 향가에 흡수되는 길, 둘째는 왕실에 들어가서 다듬어져 궁중 악으로 쓰이게 되는 길, 셋째는 민간 사회에 그대로 남겨진 상태에서 원형이 훼손 없이 민요 그 자체대로 유지하는 길이었다. 이러한 사회적·歷史(역사)적 배경 속에서 고려민중은 남성들은 무수한 전란의 수행을 위해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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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별곡]에 나타난 문학적 수용에 따른 여성적 화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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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속요의 형성과정과 歷史(역사)적 환경
2. 여성화자의 등장의 사회적 의미
3. 서경별곡 작품의 독특한 여성화자
Ⅲ conclusion
1. 속요의 형성과정과 歷史(역사)적 환경
[악학궤범],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등에 실려있는 속요는 고려궁정에서 가창되고, 조선왕조 궁실에까지 전승되어서 일정한 기간 동안 불려진 노래라는 점은 재고할 여지가 없다. 그렇다면 그 민요가 고려 때 생긴 것인지, 아님 그 이전 시대부터 있던 노래였다면 그것이 떻게 정착되었는지는 속요의 歷史(역사)적 환경을 살펴보기 전에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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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별곡]에 나타난 문학적 수용에 따른 여성적 화자 교육에 대한 글입니다. 민중들이 불렀던 민요가 고려왕실에 유입되어 속악으로 자리잡기까지는 몇 가지 환경적 요인이 작용하였는데, 첫째, 신라 때부터 있었던 관기녀(官妓女)에 의해 확대·발전되어 왕실에 유입된 사실과 둘째, 고려 왕실에 계승된 삼국 속악의 일정한 기여, 셋째, 역대 군주의 민요에 대한 기호, 넷째, 이러한 왕실의 취향에 영합한 왕립 음악 기관과 문신들의 역할, 다섯째, 신신(峷臣)들의 아첨들과 기녀들의 공헌 등 매우 복합적인 동기가 작용되었던 것이다.
고려시대 민요는 없었던 것이 갑자기 고려시대에 와서 나타난 것이 아니라, 그 이전 시대부터 있어왔던 민요들과 맥이 닿아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유입된 민요는 원래의 모습 그대로가 아닌 필요에 의해 첨삭이 가해진 상태로 이어져 내려오다가 조선시대 훈민정음의 창제로 인하여 문자로 정착되기에 이른 노래가 바로 속요라고 할 수 있다아
그렇다면 속요가 형성된 歷史(역사)적 환경에는 무엇이 있을까?
고려는 918년 태조 왕건이 나라를 세운 이후 무신란이 일어나기 이전에는 비교적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었지만 그 이후에는 내우외환(內憂外患)의 연속이었고 원의 속국이 되는 등 혼란스러운 사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