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실패가더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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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5 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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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운전자는 신호등 존재의 유무에 상관없이 보행자를 살피는 주의를 기울이는 비용을 지불한다. 그러나 인적이 드문 야간의 경우에는 신호등의 기능에 회의적인 意見이 있을 수 있다 운전자는 인적이 드물기 때문에 교통 신호를 위반하는 것이 다반사이다. 시장실패가더큰가11 , 시장실패가더큰가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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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실패가더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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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등은 정부가 비용을 들여 설치한 것이고 운영에도 그 비용이 들어가는 것임을 감안하면 이것은 명백한 신호등의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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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가지 더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정부 실패로 규정되는 정부 체계의 비대화, 관료화는 그 내부에서 경영학에서 연구되고 있는 기법 팀제 운영, 태스크 포스, 프로젝트 팀제 운영 등 수 많은 기법이 경영학에서 연구되고 있다 으로 치유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반면 시장실패로 인한 문제는 별다른 해결책이나 개선의 여지가 전자에 비해 적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시장의 실패는 정부의 실패보다 그 가능성의 면에서도 큰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시장실패는 정부의 실패보다 더 크다는 conclusion 으로 귀착할 수 있겠다. 살펴보듯이 이 상황에서는 시장실패가 정부의 실패 - 정부의 운영에 따른 비용 - 보다 크다는 것을 인지 할 수 있다
세 번째 사례(instance)는 ‘파이를 키우는 분배’인데 이 역시 정부의 개입으로 인한 비용이 시장원리에 맡겨 두는 것보다 더 효율적임을 증명하는 사례(instance)이다.
두 번째 사례(instance)는 소위 ‘기존의 파이를 분배’하는 과정이 경제 문제이다. 반대로 보행자는 운전자들이 신호를 지키지 않기 때문에 역시 신호등의 유무에 상관없이 자동차를 살핀 후 횡단보도를 건넌다. 일부 시장주의자들은 소유권을 명확히 함으로써 외부效果(효과)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사례(instance)에서 보았듯이 소유권을 정하는 것도 그에 따른 또 다른 형태의 시장실패를 야기할 것임을 증명하였다.
■ 결 론
정부는 신호등을 설치함으로써 원할한 교통을 가능하게 한다.
4. 사례(instance)의 종합적 고찰 - 정부 실패의 시장 실패에 대한 상대적 우월성
첫 번째 사례(instance)는 외부效果(효과)에 따른 시장실패를 상징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