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과 사회의 대립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3 10:19
본문
Download : 개인과 사회의 대립.hwp
이로움을 좋아하고 해로움을 싫어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라는 인간관(人間觀)에 입각, 교화시키려 하지 않고 상(賞)·벌(罰)에 따라 법을 적용하여 신민(臣民)을 다스릴 것을 주장하였다.
3. 한비자
한비자 (韓非子), (병)Hanfeizi (웨)Hanfeitzu. ?~BC 233. 중국(中國)의 법가 철학자.
진왕(秦王) 정(政 : 후의 始皇帝)은 그의 전제government 에 관한 theory 에 깊은 감명을 받아 BC 221년 중국(中國)을 통일한 후 이를 통일국가의 정치원리로 삼았다. 법가는 또 개인보다 전체, 가정보다 국가, 신민보다 군주를 우위에 두었다. 법가는 인간의 실제적인 행동에 따라 정치제도를 만들어야 하며 인간은 본래 이기적이고 앞을 내다볼 줄 모르는 존재라고 믿었다. 그의 이름을 따라 한비자로 명명된 그의 저서는 당시 법가 theory 의 총괄이다. 진(秦)나라 다음의 한(漢)나라 때는 유교국가였으나 실제로는 법가가 정치를 하였다. 그러므로 백성이 통치자의 미덕을 인정한다고 해서 사회적 화합이 이뤄지지 않으며, 오직 국가의 강력한 통제와 권위에 대한 절대적인 복종에 의해서만 사회적 화합을 이룰 수 있다고 봤다. 덕(德)으로 감화시켜 좁은 영역을 지배하는 유가(儒家)와는 달리, 법가는 법을 일률적으로 적용하여 광범위한 영역을 통치하는 데 적합하기 때문에 나라 전체를 통일된 지배와 중앙집권화한 시대의 추세와 일치하였다.
다.개인과 사회의 대립
Download : 개인과 사회의 대립.hwp( 34 )






설명
순서
개인과사회의대립
2. 법가
전국시대 한비자의 effect(영향) 을 받아 중국(中國)최초의 통일 제국인 진의 이념적 토대를 이루었다.
중국(中國) 전국시대(戰國時代) 제자백가(諸子百家) 중 한 학파. 법을 기준으로 하여 신상필벌(信賞必罰)의 정치를 하고 예로부터 내려오는 귀족의 특권을 인정하는 형식을 없애고 권력을 군주에 집중시켜 부국강병(富國强兵)을 꾀할 것을 주장한 정치가·사상가를 가리킨다. 또한 인간의 모든 활동은 통치자와 국가권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개인과사회의대립 , 개인과 사회의 대립생활전문레포트 ,
레포트/생활전문
개인과 사회의 대립에 관련되어 인간의 존엄성은 무엇인지 사회의 일원으로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등에 대한 대립을 설명한 글입니다.
4. 정치사상
한비자는 정치제…(省略)
,생활전문,레포트
개인과 사회의 대립에 대해서 인간의 존엄성은 무엇인지 사회의 일원으로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등에 대한 대립을 설명한 글입니다. 법가는 특정한 행동에 따라 엄격하게 상벌을 내리는 법률체계를 내세워 government 를 옹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