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적 평등관에 대해 설명(說明)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8 07:01
본문
Download : 교육적 평등관에 대해 설명하시오.hwp
좋은 레포트 만드시고 좋은 하루되세요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의 자유는 사회 전체의 목적과 이익을 위해 침해할 수 없는 불가침
관한 학문이라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교육사
설명
이익을 최대한 높일 수 있는 능력을 근거로 배분되어야 한다. 감사합니다.
익을 최대화하면 어떤 교육적 불평등도 용인할 수 있게 된다 이 점은 사회
능력주의는 공정성과 공평성, 그리고 정의(定義)의 문제를 수반한다. 감사합니다.
의 방향에 따라 사회적 갈등의 양상이 달라질 뿐이다. (2) 불평등이 모든 사람에게 개방된 직위와 직
다.
제1원칙은 평등의 원칙이다. 따라서 사회
합당하게 기대되어야 한다. 건강한 사회는 상승과 하강의 수직적 이동이
일반적으로 인간은 평등하게 창조되었다고 하지만, 현실은 평등한 사회
였다. 즉,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의 유사한 자유와
다. 롤스는 전통적
나며, 차별은 불평등의 원인이 되어 사회적 갈등을 야기한다. 학교교육은 수직적 이동을 촉진하는 기제이며, 학교교
모든 사람에게 공정하게 적용하는 사회 규칙으로, 사회의 이익을 극대화하
이 합의하여 사회적 불평등을 인정하는 공정성의 원리에 기초하고 있다. 교육기회의
건에 의해 차등되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대우를 해야 한다는 것이
이라고 한다. 동시에 차이가 차별이 되지 않고 공존하는 사
육의 수직적 이동은 능력주의 원리에 의해 지지를 받는다.
적 기제이고, 학교는 교육적 능력주의를 실현하는 대표적인 기관이다.
만족시키도록 조정되어야 한다. 여기서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란,
다.
회, 즉 사회적 불평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학문이다. 능력주의는 재
롤스(J. Rawles)에 의하면 자유주의적 평등관은 정의(定義)로운 사회의 출발점
순서
회적 차이를 갖고 태어난다.
즉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의미한다. 사회에서 일어
그런 점에서 사회적 불평등과 관련된 정의(定義)의 관념은 복잡할 수밖에 없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공리주의(utilitarianism)에서 정의(定義)로운 사회란 모든 사람이 행복한 사회,
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한에서 개인의 이익을 추구한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정의(定義)는
제2원칙은 차등의 원칙이다. (1)불평등이 모든 사람에게 이익이 되도록
평등(equal)은 사회학의 매우 중요한 궁극적인 주제다.
1. 교육적 평등관의 논의
Download : 교육적 평등관에 대해 설명하시오.hwp( 49 )
학교교육은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대표적 장치로서 , 사회적으로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정의(定義)는 사회적 불평등 관념과 밀접하게 연결될 수밖에 없
인 자유주의 가치를 인정하면서 평등을 정의(定義)의 기본 이념으로 제시하고 있
회학은 교육에서 오는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학문이 된다
의하기 어려운 매우 복잡한 관념적 속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외모부터 시작하여 태어난 배경 등 많은 사
사회의 평균적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정의(定義)는 근원적으로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거나, 혹은 사회 구성원들
개념,문제,배경,원인,정의,분석,의의,설명
사회를 지탱하는 이념적 축이자, 갈등의 원천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런 차이는 사회 속에서 차별로 나타
제1원칙인 평등의 원칙은 인간의 기본적 권리로서 어떤 정치사회적 조
활발하게 일어난다.
상충되지 않는 한, 가장 광범위한 기본적 자유에서 동등한 권리를 가진다. 자유는 개인적 가





교육적 평등관에 대해 설명(說明)하시오
이동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이러한 평등은
만족하실만한 레포트(report) 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사회적 ․ 경제적 불평등은 다음 두 조건을
며, 대다수의 학자들은 사회를 불평등 체제로 보고 있다. 능력은 이러한 사회의 평균적
롤스의 정의(定義)론(a theory of justice)은 이 점에서 돋보인다. 사회학은 이와 같은 사회의 불평등에
등은 어느 한쪽을 포기할 수 없는 인간의 기본적이며 천부적 권리이고, 사
...이하 투비컨티뉴드 ( make preview 참조)
현대사회에서 사회적 평등을 실현해 주는 이념적 장치는 학교교육이다. 단지 추구하는 평등관
의 평균적 이익을 위해서라면 어떤 불평등(인종차별과 노예제도)도 감수해
책에 결부되어야 한다. 그는 양극단에
적 차이와 불평등을 전제하고 있다.
고, 자유와 평등을 동시에 실현하기 위한 다음과 같은 정의(定義) 원칙을 제안하
치에, 평등은 사회적 가치에 중심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유와 평등은 양립하기 매우 어려운 가치다. 평등은 한마디로 정
나는 대부분의 갈등은 평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교육과 사회적 평등
적 대우를 하지 않는다. 전통적 자유주의는 개인의 권리와 가치를 중시하며, 다른 사
회의 균형과 조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가치다. 계급, 계층, 구별 짓기, 문화 등의 사회학적 관념들은 암묵적으로 사회
야 하는 理論(이론)적 한계를 가지게 된다
속에서 평등은 관념적으로 불가피하게 불평등(inequal)을 포함하고 있으
능과 노력에 따른 업적에 의해 원하는 사회적 지위에 도달할 수 있는 이념
다.
배분은 사회 전체 선의 기여에 따라 정당화되며, 역으로 사회의 평균적 이
다. 하지만 자유와 평
현실적으로 모든 것이 똑같은 평등사회를 구축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
있는 두 가지의 정의(定義) 원칙을 수용하여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려고 하였
좋은 레포트(report) 만드시고 좋은 하루되세요
이익을 최대화할 수 있어야 하며, 이와 동시에 교육기회는 사회의 평균적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기 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