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感想文] 공포영화의 교과서 ‘싸이코’의 샤워씬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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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0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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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다 갑자기 샤워꼭지가 보이는데 이 장면에서 관객은 샤워꼭지를 정면으로 보고 있으므로 샤워를 하고 있는 마리언의 관점(1인칭)이 된다된다. 그 다음 노먼이 샤워실에 등장하는 장면에서 관객은 다시 관찰자의 시점(3인칭)이 되고 노먼이 난도질하는 장면에서는 칼이 마리언의 몸을 스치는 장면을 정면으로 보여줌으로써 노먼의 관점(2인칭)이 된다된다.설명
[감상문] 공포영화의 교과서 ‘싸이코’의 샤워씬 분석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또한 여백을 만듦으로써 그 여백을 채울 무엇인가가 등장할 것이라는 불안감, 마리언은 의식하지 못한 채 그 무…(drop)
[感想文] 공포영화의 교과서 ‘싸이코’의 샤워씬 analysis
[感想文] 공포영화의 교과서 ‘싸이코’의 샤워씬 analysis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또한 마지막에 살인현장의 유일한 목격자로 만들어 공포감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한다.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은 이 영화에서 기존의 공포영화와는 차별된 새로운 ‘슬래쉬 무비’의 장을 열었다. 여주인공인 마리언이 샤워를 하는 장면에서는 3인칭으로 관객은 관찰자의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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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샤워씬에서 마리언은 화면의 중앙에 있지 못하고 가장자리에 배치된다된다.
이렇게 급격한 관점의 變化(변화)는 관객들로 하여금 불안감을 느끼게 하고 관객이 직접 피해자와 가해자의 관점에 섬으로써 섬뜩함을 준다. 마리언 뒤로 샤워커튼이 보이고 그 너머에서 살인자의 검은 그림자가 다가온다. , [감상문] 공포영화의 교과서 ‘싸이코’의 샤워씬 분석감상서평레포트 , 감상문 공포영화의 교과서 싸이코 의 샤워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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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포영화의 교과서
-‘싸이코’의 샤워씬 분석
‘싸이코’ 가 만들어진 것은 1960년으로 벌써 40여년의 세월이 흘렀다. 이 오래된 흑백 영화는 ‘공포영화의 교과서’라 불리며 그 작품성을 인정받아 왔는데, 그 중에서도 여주인공이 살해되는 장면인 샤워씬은 브라이언 드 팔마 감독의 ‘드레스트 투 킬’ 등 이후의 많은 공포영화에 influence(영향)을 주며 명성을 떨치고 있다 우리가 아직도 이 장면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샤워씬의 가장 큰 특징은 P.O.V(Point Of View)의 變化(변화)이다. 감독은 여주인공을 화면에 가장자리에 놓음으로써 마리언이 곧 극의 전개상에서도 벗어날 것임을 암시한다. 모든 살인이 끝나고 노먼이 나간 뒤, 카메라가 쓰러지는 마리언의 모습, 피가 배수구로 흘러들어가는 모습, 탁자 위에 놓여있는 돈을 비춤으로써 관객은 다시 관찰자의 입장(3인칭)이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