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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본주의 교육사상(철학)”과 “전체주의 교육사상(철학)”의 원형과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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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1 0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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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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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계몽된 市民이란 이성을 바탕으로 주체적으로 살아가며 사회에 대한 책임을 지는 유능한 사회구성원을 의미하였기 때문에, 자기분야에서 자질을 갖추고 일하는 유능하고 유용한 직업인…(省略)

고대 그리스 아테네에서 시작되어 중세의 시민교육과 대학교육, 르네상스시대의 교육, 종교개혁시대의 교육에서 계몽주의시대의 교육까지 이어지는 인본주의 교육사상과 고대 그리스 스파르타에 원형을 두고 있으며 중세 기독교교육과 기사도 교육으로 이어지는 전체주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이것이 교육에 影響(영향)을 미쳐 자연의 질서에 순응하는 교육의 필요성(必要性)을 낳았다. , “인본주의 교육사상(철학)”과 “전체주의 교육사상(철학)”의 원형과 전개인문사회레포트 ,



고대 그리스 아테네에서 스타트되어 중세의 시민(市民)교육과 대학교육, 르네상스시대의 교육, 종교개혁시대의 교육에서 계몽주의시대의 교육까지 이어지는 인본주의 교육사상과 고대 그리스 스파르타에 원형을 두고 있으며 중세 기독교교육과 기사도 교육으로 이어지는 전체주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요약한 리포트입니다. 종교개혁 이후 “모든 국민에게 교육을 시켜야 한다”는 보통교육사상이 성립되었고, 이것이 후에 의무교육제도로 정착했다. 인위적이고 전통적인 교육을 비판하고, 어린이들의 자연성에 기초한 교육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전통적 권위를 부정하고 스스로의 지력을 심판관으로 하는 인간 이성에의 깊은 신뢰가 기초하였다. 어린이의 자연적인 소질과 능력을 키워 주고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교육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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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본주의 교육사상(철학)”과 “전체주의 교육사상(철학)”의 원형과 전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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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본주의 교육사상
ⅰ) 고대 그리스 - 아테네의 교육
ⅱ) 중세 - 市民교육
ⅲ) 중세 - 대학교육
ⅳ) 르네상스시대의 교육
ⅴ) 종교개혁시대의 교육
ⅵ) 계몽주의시대 - 자연주의교육과 市民교육·직업교육

2. 전체주의 교육사상
ⅰ) 고대 그리스 - 스파르타의 교육
ⅱ) 중세 - 기독교교육
ⅲ) 중세 - 기사도 교육

3. 요약


교권은 무너지고 개인적 성격을 중요하게 부각시키기 처음 한 것이다.

ⅵ) 계몽주의시대 - 자연주의교육과 市民교육·직업교육
계몽주의 시대에는 전제의 구속에서 벗어나 이성에 의해서 행동함으로써 사회 속에 깃들어 있는 무지와 미신을 추방하는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정신 즉, “인간 이성의 해방”이 중심이었다. 또한 市民의 성장으로 그들이 중심 세력으로 부상함에 따라 직업교육이 강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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