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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 정치교육의 논리) 정치적 자아와 시민(Citizen)성의 형성 및 정치적 인간의 정치참여와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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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7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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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적 인간으로서의 개인은 이미 개별적 존재 이상이 되
는 것이며 이것은 타인에게 影響(영향)을 주는 정치참여의 형태로 나타나
게 된다 이때 참여는 곧 최적의 선택을 통해서 이루어지므로 합리적
의사결정 과정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사회과 정치교육의 바탕 이
야기는 이로부터 비롯되는 것이다. 국가간
정체성을 의미하는 국적을 자동 취득하고 인간적 존엄성을 갖춘 시
민으로 인정된다 또한 가정이라는 잠재적 정치 지위를 얻게 되고 장
래 정치 성향의 습득에 잠재적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는 정치문화에
젖어 들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서 아동은 정치적 자아를 형성하게
되며 점차 정치적 정향을 의미하는 시 민 성을 갖춘 정치적 인간이 되
는 것이다. 나는 가장 유리한 상황과 최선의 법률도
국가(국민)의 관습에 대신하여 헌정질서를 유지할 수는 없다고 확신한
다(Tocqueville, 1960: 322).`

사회과 정치교육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전제(premise)concept(개념)은 정
치적 자아와 시 민 성, 정치적 인간과 정치참여, 합리적 의사결정이라
고 할 수 있다아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정치생활을 처음 한다.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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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 정치교육의 논리) 정치적 자아와 시 민 성의 형성 및 정치적 인간의 정치참여와 의사결정

목차

사회과 정치교육의 논리

Ⅰ. 정치적 자아와 시 민 성의 형성

Ⅱ. 정치적 자아와 시 민 성의 형성 시기와 과정

Ⅲ. 정치적 인간의 정치참여

Ⅳ. 정치적 인간의 의사결정

bibliography

사회과 정치교육의 논리

`물리적 상황은 법률보다 덜 효과(效果)적이다. 그리고 법률은 사람들의 관
습보다 훨씬 별 효과(效果)적이다. 나는 가장 유리한 상황과 최선의 법률도
국가(국민)의 관습에 대신하여 헌정질서를 유지할 수는 없다고 확신한
다(Tocqueville, 1960: 322).

사회과 정치교육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전제(premise)concept(개념)은 정
치적 자아와 시 민 성, 정치적 인간과 정치참여, 합리적 의사결정이라
고 할 수 있다아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정치생활을 처음 한다. 국가간
정체성을 의미하는 국적을 자동 취득하고 인간적 존엄성을 갖춘 시
민으로...

사회과 정치교육의 논리) 정치적 자아와 시 민 성의 형성 및 정치적 인간의 정치참여와 의사결정



목차

* 사회과 정치교육의 논리

Ⅰ. 정치적 자아와 시 민 성의 형성

Ⅱ. 정치적 자아와 시 민 성의 형성 시기와 과정

Ⅲ. 정치적 인간의 정치참여

Ⅳ. 정치적 인간의 의사결정

* bibliography







* 사회과 정치교육의 논리

물리적 상황은 법률보다 덜 효과(效果)적이다.
정치생활은 개인들의 정치사회와의 끊임없는 대화의 과정이며 개인들
은 이러한 정치생활을 통하여 스스로 정치적 의미를 구성하게 된다
이렇게 정치생활 속에서 자신의 정치…(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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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 정치교육의 논리) 정치적 자아와 시민(Citizen)성의 형성 및 정치적 인간의 정치참여와 의사결정
순서


다. 그리고 법률은 사람들의 관
습보다 훨씬 별 효과(效果)적이다.

I. 정치적 자아와 시 민 성의 형성

인간은 정치생활을 통하여 자신의 정치적 역할과 위치를 인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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