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법관련 국어지식교육 - 국어지식과 맞춤법 실태(實態) 및 교정方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4 12:10
본문
Download : 맞춤법관련 국어지식교육 - 국어지식과 맞춤법 실태 및 교정방안.hwp
위에 제시한 여러 가지 평가는 지적 또는 기능적 능력의 결과를 평가하는 결과평가와 음성언어행위나 쓰기 행위가 일어나는 동안에 평가하는 과정평가로 구분해 볼 수 있따
2. 맞춤법
가. 맞춤법의 定義(정이) 및 영역
맞춤법은 한 낱말을 구성하는 글자를 맞춤법 규정에 맞게 쓰는 것이라고 간단히 定義(정이)할 수 있으나 맞춤법 규정은 많은 규칙을 포함한다.






요즘 들어 아이들이 많이 접하는 인터넷상의 용어는 아이들의 맞춤법에 대한 지식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이러한 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말하는 장면을 觀察(관찰) 해서 평가하는 방법과 우리말과 글에 대한 가치관에 대한 사항을 면접, 발표, 글쓰기 등을 통해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맞춤법관련국어지식교 , 맞춤법관련 국어지식교육 - 국어지식과 맞춤법 실태 및 교정방안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Ⅰ. 서론
Ⅱ. 본론
1. 국어 지식
가. 국어 지식의 槪念
나. 국어 지식 교육의 goal(목표)
다. 아마도 이러다가는 소리나는 대로 또한 편리한 대로 글을 쓰는 것이 보편화 되어버리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다. 文化(문화)유산인 우리말과 우리글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에 대한 평가는 물론 될 수 있는 대로 외국어나 외래어를 사용하지 않고, 우리말을 사용하며 나아가서는 잃어버린 아름다운 우리 고유어를 찾아 사용하는 면을 평가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지금 초등학교에서 맞춤법과 관련된 국어지식의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을 했고, 실제 사용하는 상황에 초점을 맞추어 맞춤법과 관련된 내용의 교재를 분석하고 교재를 재구성 해보았다. 맞춤법의 實態analysis
라. 맞춤법 표기의 오류 원인(原因)과 교정 measure(방안)
Ⅲ. conclusion(결론)
류성기의 초등 국어지식 교육론에서는 국어 지식 영역의 평가에 대하여 자세하게 說明(설명) 하고 있따 먼저 평가goal(목표) 를 살펴보면 단편적인 언어 지식 그 자체보다는 언어지식을 도출해 내는 과정과 언어지식의 활용에 중점을 두어 설정하도록 한다 에 그 goal(목표) 가 있따 자세한 평가 방법으로는 결과평가로서 지필 평가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며, 국어지식 활용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실생활의 언어 활동 장면을 직접 觀察(관찰) 하거나 발표 장면이나 글쓰기 등의 활동 내용을 보면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아마도 이러다가는 소리나는 대로 또한 편리한 대로 글을 쓰는 것이 보편화 되어버리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일기장에도 그들은 인터넷 용어를 당연한 듯이 쓰고 있다. 그리고 국어지식 탐구 능력은 국어현상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또 거기에 존재하는 어떤 원리를 찾아보는 탐구 정신과 능력을 평가하기 때문에 觀察(관찰) 법이나 보고서 작성 방법 등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띄어쓰기를 맞춤법과 다른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는데 띄어쓰기도 맞춤법의 일부이다. 국어지식 교육의 내용
라. 국어지식 교육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analysis
마. 국어지식영역의 평가
2. 맞춤법
가. 맞춤법의 定義(정이) 및 영역
나. 맞춤법의 必要性
다. 일기장에도 그들은 인터넷 용어를 당연한 듯이 쓰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지금 초등학교에서 맞춤법과 관련된 국어지식의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을 했고, 실제 사용하는 상황에 초점을 맞추어 맞춤법과 관련된 내용의 교재를 analysis(분석) 하고 교재를 재구성 해보았다. 여러 낱말을 붙여쓰는 것은 맞춤법에 어긋나기 때문이다 맞춤법은 작문의 기능의 일부라고 말…(투비컨티뉴드 )
순서
설명
Download : 맞춤법관련 국어지식교육 - 국어지식과 맞춤법 실태 및 교정방안.hwp( 26 )
맞춤법관련국어지식교
맞춤법관련 국어지식교육 - 국어지식과 맞춤법 실태(實態) 및 교정方案
요즘 들어 아이들이 많이 접하는 인터넷상의 용어는 아이들의 맞춤법에 대한 지식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국어 文化(문화) 창조 등의 태도(가치 형성)평가는 고운말, 바른말, 품위 있는 말, 적합한 경어 사용, 표준어와 방언의 적절한 사용 등의 새로운 화법 文化(문화) 창조적인 면을 평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