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理論) 행동과학론과 체제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3 04:04
본문
Download : 교육행정이론) 행동과학론과 체제이론.hwp
설명
레포트/법학행정
교육행정이론) 행동과학론과 체제이론 , 교육행정이론) 행동과학론과 체제이론법학행정레포트 , 교육행정이론) 행동과학론과 체제이론
교육행정이론),행동과학론과,체제이론,법학행정,레포트
교육행정理論) 행동과학론과 체제理論
교육행정理論(이론)) 행동과학론과 체제理論(이론)
목차
교육행정理論(이론)
Ⅰ. 행동과학론
1. 버나드와 사이몬의 공헌
2. 행동과학론의 공헌
3. 행동과학의 교육행정에 적용
Ⅱ. 체제理論(이론)
1. 체제의 槪念
2. 체제론의 한계
3. 체제론의 교육행정 적용
출처
교육행정理論(이론)
I. 행동과학론
교육행정학理論(이론)의 발달과정에서 과학적 관리론은 조직을 닫힌 槪念으
로 보아 외부環境을 고려하지 않아 사회적 관계를 무시하고 조직에서의
인간관계를 경시하는 경향을 띠었고, 인간관계론은 인간의 심리 사회적
문제에 지나치게 집착하여 비公式 조직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公式 조직이
무력화되는 일방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문제점(問題點)을 도출하였다.
행동과학론(behavioral science theory)이란, 인간의 행동...
교육행정理論(이론)) 행동과학론과 체제理論(이론)
목차
* 교육행정理論(이론)
Ⅰ. 행동과학론
1. 버나드와 사이몬의 공헌
2. 행동과학론의 공헌
3. 행동과학의 교육행정에 적용
Ⅱ. 체제理論(이론)
1. 체제의 槪念
2. 체제론의 한계
3. 체제론의 교육행정 적용
* 출처
* 교육행정理論(이론)
I. 행동과학론
교육행정학理論(이론)의 발달과정에서 과학적 관리론은 조직을 닫힌 槪念으
로 보아 외부環境을 고려하지 않아 사회적 관계를 무시하고 조직에서의
인간관계를 경시하는 경향을 띠었고, 인간관계론은 인간의 심리 ? 사회적
문제에 지나치게 집착하여 비公式 조직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公式 조직이
무력화되는 일방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문제점(問題點)을 도출하였다. 행동과학은 원래 심리학 본연
의 연구가 인간의 내면적 의식에 치우쳐 사변적으로 흐르는 데 반대하여
객관적으로 observation 가능한 외면적 행동을 연구의 중심으로 삼아야 한다는
데서 출발했다.
행동과학은 이제까지의 경험주의, 상식주의, 說明(설명) 위주에서 탈피하여 조
직 속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는가(the way people behave in the
organization)를 적절하게, 신중하게, 쓸모 있…(省略)
교육행정理論) 행동과학론과 체제理論
Download : 교육행정이론) 행동과학론과 체제이론.hwp( 34 )
%20%ED%96%89%EB%8F%99%EA%B3%BC%ED%95%99%EB%A1%A0%EA%B3%BC%20%EC%B2%B4%EC%A0%9C%EC%9D%B4%EB%A1%A0_hwp_01.gif)
%20%ED%96%89%EB%8F%99%EA%B3%BC%ED%95%99%EB%A1%A0%EA%B3%BC%20%EC%B2%B4%EC%A0%9C%EC%9D%B4%EB%A1%A0_hwp_02.gif)
%20%ED%96%89%EB%8F%99%EA%B3%BC%ED%95%99%EB%A1%A0%EA%B3%BC%20%EC%B2%B4%EC%A0%9C%EC%9D%B4%EB%A1%A0_hwp_03.gif)
%20%ED%96%89%EB%8F%99%EA%B3%BC%ED%95%99%EB%A1%A0%EA%B3%BC%20%EC%B2%B4%EC%A0%9C%EC%9D%B4%EB%A1%A0_hwp_04.gif)
%20%ED%96%89%EB%8F%99%EA%B3%BC%ED%95%99%EB%A1%A0%EA%B3%BC%20%EC%B2%B4%EC%A0%9C%EC%9D%B4%EB%A1%A0_hwp_05.gif)
%20%ED%96%89%EB%8F%99%EA%B3%BC%ED%95%99%EB%A1%A0%EA%B3%BC%20%EC%B2%B4%EC%A0%9C%EC%9D%B4%EB%A1%A0_hwp_06.gif)
순서
다. 이를 극복하
기 위해 시도된 접근이 행동과학적 방법이다. 이를 극복하
기 위해 시도된 접근이 행동과학적 방법이다. 행동과학론은 고전적 조직
理論(이론)과 인간관계론의 갈등을 지적하거나 조화시키려고 하였다. 행동과학론은 고전적 조직
理論(이론)과 인간관계론의 갈등을 지적하거나 조화시키려고 하였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버나드(Barnard)와 사이몬(Simon)을
들 수 있다 이들은 동물experiment(실험)을 한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경우도 자극을 주고 그 反應을 observation ? analysis함으로써 일관성 있는
행위규칙을 발견할 수 있고, 나아가서 집단의 형태에 관련된 복잡한 인간
관계를 객관적이고 실증적으로 규명할 수 있다는 것이다.
행동과학론(behavioral science theory)이란, 인간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학문으로 사회적 현상을 연구함에 있어서 개인이나 집단
의 행동에 초점을 두는 연구방법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