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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의구조와 생활適應(적응)교육 교과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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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6 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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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듀이(J.Dewey)- 교육론」과 「생활 적응 교육」의 등장․influ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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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학문중심의 교육과정
Ⅳ. 결론
김수천, 「교육과정과 교과」, 교육과학사,1999
김정권외,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재동文化(문화)사, 2002

학문중심의교육과정 브루너 지식의구조론 나선형 교육과정 경험중심의교육과정 문제해결학습

Ⅰ. 서론
Ⅴ. bibliography

학문중심의교육과정 브루너 지식의구조론 나선형 교육과정 경험중심의교육과정 문제해결학습 / 김재춘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1 박승배, 「교육과정학의 이해」,양서원, 2001 김수천, 「교육과정과 교과」, 교육과학사,1999 김정권외,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재동문화사, 2002 최태식, 「신교육학개론」, 학이당, 2001 (학문중심의 교육과정)




학문중심의교육과정 브루너 지식의구조론 나선형 교육과정 경험중심의교육과정 문제해결학습 / 김재춘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1
듀이는 진보주의 교육학회가 듀이의 교육 이론을 확산 및 적용하기 위하여 결성되었음에도 불고하고 듀이 자신은 진보주의 교육학회에 가입할 것을 거부했으며,1930년대에 들어와서는 급기야 자신의 교육 이론과 진보주의 교육 이론이 서로 다른 것임을 저술을 통하여 주장하였다. 또한 교육방법에 있어서는 능동적인 활동을 촉구하는 문제해결학습방법 및 활동학습방법을 택하였고, 교육과 사회진보에 있어서는 교육을 통해 아동의 사회의식을 높이고 그들에게 문제의식을 촉구함으로써 사회진보와 사회혁신의 근본동력을 키워 가야한다고 한다. 성장의 조건은 ꡐ미숙ꡑ으로, 미숙은 성장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으로 본다. 듀이 자신은 아동과 교과를 대립적인 것으로 보는 전통적인 교과 중심의 교육과정을 비판하면서 아동과 교과와의 연속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아동의 노력의 결과에 대해 무의식적인 통일과 배경을 주는 사회생활이 교육 내용 그 자체이며 교재는 현실 생화의 문제 해결 과정 속의 경험 그 자체로 보았다. 듀이는 「나의 교육학 신조(My Pedagogic Creed)」라는 논문에서 교육이란 인류의 사회의식에 참여로서 사회생활과의 긴장관계에서 성립된다고 주장하였다.



2. 나선형 교육과정
박승배, 「교육과정학의 이해」,양서원, 2001

4. 소결론 : 학문중심 경험중심 교육과정의(定義) 비교 및 장 단점
Ⅲ. 경험중심의 교육과정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브루너-지식의 구조론」

순서



2. 경험중심 교육과정

3. 문제해결학습
3. 발견학습

최태식, 「신교육학개론」, 학이당, 2001

Ⅲ. 경험중심의 교육과정
1. 「듀이- 교육론」과 「생활 적응 교육」의 등장․influence
지식의구조와 생활適應(적응)교육 교과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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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중심의 교육과정)
다.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듀이의 비판의 核心은 다음과 같다. 그는 교육〓성장〓사회화로 포착했다. 그의 교육이론을 살펴보자. 첫째, 성장으로서의 교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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