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데거의 존재 사유(시간성, 내어나름, 존재사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6 16:41
본문
Download : 하이데거의 존재 사유(시간성, 내어나름, 존재사건).hwp
다음의 예비적인 논의를 통해 이 글의 의도는 명확해질 수 있다
하이데거는 존재의 `근본 特性(WdW, 201)`, `본성(das Wesende)` (WiM, 17), 즉 존재로서의 존재를 `열어 밝혀짐`, `감춰져 있음으로부터 밝게 드러남`, `환히 자신을 밝히며 우리 가까이에 머묾`, `탈은폐`, 그렇게 숨김과 감춤 없이 밝게 드러나 있다는 뜻으로 `진리`로 사유한다. 이 글은 그러한 물음에 대한 응답 속에 숙고된 위의 세 가지 사태들이 상이함 속에서 어떻게 어울리는지를 찾으려 시도하는 글이다. 그래서 그가 말하는 존재는 존재자의 존재 근거인 어떤 무엇임으로서의 존재, 말하자면 명사적 존재가 아니라 그렇게 은폐와 어둠, 즉 비진리로부터 비은폐와 밝음에로 열어 밝혀지는 일어남, 사건으로, 말하자면 동사적 존재로 이해돼야 한다. 그래서 하이데거에게 `존재의 의미`와 `존재의 진리`는 동일한 것을 가리킨다(참조 WiM, 18). 하이데거는 그러한 진리, 탈은폐가 서구 시원의 그리…(투비컨티뉴드 )
하이데거의존재사유(시간성,내어나름,존재사건) , 하이데거의 존재 사유(시간성, 내어나름, 존재사건)기타레포트 ,
설명
다. 그 `하나의 동일한 물음`은 존재는 어디로부터 어떻게 열어 밝혀지는가, 존재는 어디로부터 어떻게 그의 고유함인 진리로서 머무는가를, 즉 존재 진리의 지평과 방식을 묻는 `존재의 의미` 또는 `존재의 진리`에 대한 물음이다.
레포트/기타
하이데거의 존재 사유(시간성, 내어나름, 존재사건)
하이데거의존재사유(시간성,내어나름,존재사건)
순서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기타,레포트
Download : 하이데거의 존재 사유(시간성, 내어나름, 존재사건).hwp( 54 )
1. 머리말
2. 차이와 시간성
3. 차이와 내어나름
4. 존재 사건과 내어나름
5. 존재 사건에 속하는 시간-공간과 내어나름
6. 맺음말
존재와 존재자의 차이의 근거인 `시간성(Zeitlichkeit)`의 시간과 `내어나름(Austrag)`, 존재와 인간을 `함께 속하게 하는 것`이자 존재와 시간을 하나로 묶는 `존재 사건(Ereignis)`은 하나의 동일한 물음만이 끊임없이 물어진 하이데거의 사유의 길에서 그때그때 사유된 존재의 사태들이다. 그러한 진리가 존재가 존재로서 있는(본재하는), 다시 말해 존재가 `비은폐된 존재 자체`(WiM, 18)로 밝혀지는 영역이란 의미로 존재의 의미다. 이러한 우리의 의도는 `시간성`과 더불어 `차이`의 근거로 사유된 `내어나름`이란 시간의 `사유되지 않은 본질`로서 그리로부터 내어지는 존재와 함께 `존재 사건`에 속한다는 점을 보여주려 시도하는 것으로 모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