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우수instance(사례) : 21세기 철도 르네상스시대 실현을 위한 철도청, 철도지식경영시스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3 05:14
본문
Download : 정보화 우수사례 21세기 철도 르네상스시대 실현을 위한 철도청, 철도지식경영시스템.hwp






1. 추진배경
2. 추진경위
3. 철도지식경영시스템의 특징
4. 시스템 기능설명(說明)
가. 지식의 등록과 승인
나. 지식의 활용과 발전
다. …(drop)
순서
정보화 우수instance(사례) : 21세기 철도 르네상스시대 실현을 위한 철도청, 철도지식경영시스템
레포트/경영경제
`99년 3월 “고객중심경영혁신의 조기정착” 과 “제2의 건국운동”의 지식기반확충 및 신지식인 양성을 목적으로 『철도지식경영실천계획』을 수립하였다. E-mail 시스템 하나로 전세계의 지식을 관리하는 다국적기업도 있었고, 사내 BBS 정도로 지식관리를 하는 대기업도 있는 반면에 그룹차원의 전사적인 데이터웨어하우스와 연계하여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는 대규모의 지식경영시스템도 있었다.
외부의 事例와 내부 인프라 등을 비교 검토한 결과 우리 청에는 모든 여건을 감안하여 대규모의 전사적 지식경영시스템 보다는 부서 및 조직원들이 보유하고 있는 암묵지(Tacit Knowledge)과 형식지(Explicit Knowledge)을 집약하여 공유할 수 있는 전文化(문화)되고 독립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그리고 비용절감과 개발기간 단축을 위하여 시스템 자체를 신규 개발하기보다는 우리 청의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활용事例가 있는 패키지를 외부에서 찾는 것이 더 유리할 것이라는 판단을 하였다. , 정보화 우수사례 : 21세기 철도 르네상스시대 실현을 위한 철도청, 철도지식경영시스템경영경제레포트 ,
,경영경제,레포트
「철도지식경영실천계획」은 개인적으로는「신지식인」이 되기 위한 끊임없는 改善(개선) , 개발, 혁신으로 부가가치를 올리고, 조직적으로는 지식경영시스템을 구축하여 전직원이 공유·활용하는 체계를 마련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며 다음 몇 가지를 중점 실천사항으로 정했다.
지식경영시스템의 형태는 다양하였다. 전문가들은 한결같이 지식경영은 시스템보다는 조직의 文化(문화)적인 요소를 성공요인으로 지적하였으며 우리도 그와 같은 시각으로 접근하였다. 동기유발
라. 개인지식관리
마. 시스템관리
5. 아이디어 뱅크
6. 시스템 운영環境
7. 지식경영시스템 활성화 방안(方案)
8. 향후 발전방향
9. 결 론
※으뜸철도인 : 매월 전직원을 대상으로 고객중신경영혁신활동 성적이 우수한 직원을 선정하여 시상하며 으뜸철도인 순금배지와 상장(으뜸철도인 증서)을 수여하고 인사상 가점을 부여하는 제도
셋째, 지식경영시스템 구축
∙지식자산의 재고파악
∙지식창고관리자 양성
∙지식경영시스템(KMS) 설계·구축
∙아이디어뱅크 운영
∙신지식인 성과 보상
2. 추진경위
위와 같은 목표(goal)를 갖고 출발한 지식경영시스템은 政府기관에는 구축事例가 없어 마땅히 벤치마킹 할 곳도 없었으며 또한 지식경영시스템 구축을 위해 확보된 별도의 사업비도 없어 효율적인 시스템 설계에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다.
설명
다. 「철도지식경영실천계획」은 개인적으로는「신지식인」이 되기 위한 끊임없는 개선, 개발, 혁신으로 부가가치를 올리고, 조직적으로는 지식경영시스템을 구축하여 전직원이 공유·활용하는 체계를 마련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며 다음 몇 가지를 중점 실천사항으로 정했다.
각종 지식관련 세미나 참석, 국내·외 구축事例 분석, 지식관리 전문가 초빙 설명(說明)회 개최 등 우리 청 직원들의 공감대 형성과 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에 대한 concept(개념)정립에도 상당기간이 소요되었다.
Download : 정보화 우수사례 21세기 철도 르네상스시대 실현을 위한 철도청, 철도지식경영시스템.hwp( 71 )
`99년 3월 “고객중심경영혁신의 조기정착” 과 “제2의 건국운동”의 지식기반확충 및 신지식인 양성을 목적으로 『철도지식경영실천계획』을 수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