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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vironment(환경) 과기업文化(문화)의관계에대해說明(설명) 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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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1 0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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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기술혁신으로 인하여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제품개발 및 서비스에 있어서 보다 더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1. 내적 環境(환경)과 외적 環境(환경)

(1) 내적 環境(환경)

먼저 내적인 環境(환경)요인은 기업文化의 구성요소와도 유사한 것으로서 구성원들의 행동속성 과 경영에 있어서의 전통적인 가치관, 행동규범 등을 들 수가 있다 조직 내에서는 조직의 文化적 주체인 구성원들이 기업의 文化를 만든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文化창조의 주체인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속성 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첫째, 구성원들의 조직에 대한 작업의식으로서 행위나 태도를 들 수 있는데, 이러한 직업에 대한 행위나 태도는 조직구성원의 항상적 태도로서 기업文化에 결정적인 effect을 미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바람직한 기업文化의 풍토를 개발 · 유지하기 위해서 최고경영층에서는 조직구성원들의 행위속성 을 정확히 파악하여 실질적 차원에서 기업에 공헌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사실에 의해서 구성원들의 행위에 어떠한 change(변화)가 있는지를 파악하고, 새로운 기술의 도입과 신제품 개발에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조직의 기술change(변화)에 따른…(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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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둘째, 조직구성원들의 교육수준과 지식의 정도를 들 수 있는데, 이는 업무수행의 척도가 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수준과 지식의 정도에 따라서 개인단위의 능력배양은 물론 조직구성원의 잠재능력을 유인하는 정신적인 측면까지도 고려해야 한다. 이들 요소별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2) 외적 環境(환경)

다음으로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에 많은 effect을 끼치는 외적인 環境(환경) 요소를 살펴보기로 한다. 이렇게 제품수명의 단축으로 인해 상이하게 나타나는 구성원들의 反應(반응)상태를 알 수 있고, 기술change(변화)에 대한 조직구성원들의 민감한 태도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기업은 자체의 文化를 개혁한다는 점에서 볼 때, 현재의 環境(환경)요인을 정확하게 analysis(분석) 하여 기업의 사회적 위치를 확고히 함과 동시에 강한 文化를 지닌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조직의 거대화와 업무의 복잡화로 각 개인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대한 가치체계의 change(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며, 관리제도의 change(변화)에 따라 기업에 대한 기본적 가치체계가 달라질 수도 있다는 것을 감안할 때, 이러한 조직구성원의 가치관의 change(변화)는 여러 가지 내적環境(환경)요인 중에서도 기업文化에 가장 큰 effect을 미치는 요소라고 볼 수가 있다 관리제도에 있어서 특히, 선발 · 채용과 보상제도 그리고 인사고과와 인력개발 등의 인사관리기준의 설정과 설정된 기준을 일관성 있게 적용하며, 여러 가지 상환change(변화)에 따른 경영방침과 관리제도를 effect적으로



이상과 같이 기업文化를 형성 · 발전시키는 데 있어서 조직 내적인 環境(환경)요소를 살펴보았다. 교육은 주체적 · 자기개발적 인간형성을 촉진하며, 인간의 능력을 외부로부터 보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올바른 기업文化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어느 정도의 지식과 교육수준이 적절한가 하는 것은 하나의 중요한 analysis(분석) 해결해야할문제가 될 수 있다
셋째, 조직구성원들 개개인의 가치관의 change(변화)이다.
기업의 環境(환경)적 요소에는 조직 내면적 요소, 즉 경영관리층에서 통제 가능한 것과 그렇지 못한 외적인 요소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내외적 環境(환경)요소는 기업체의 흥망에 상당한 effect을 미치는 것으로서 오늘날 기업文化 연구에 있어서 하나의 analysis(분석) 대상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우수한 기업文化를 가지고 있는 기업은 未來(미래)의 여러 가지 change(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사전에 예측하고 change(변화)에 따른 적절한 대응책을 강구하고 있다 이러한 change(변화)에 있어서 외적인 요소가 기업文化에 중요한 effect을 미친다. 이러한 내적인 요소는 文化를 더욱 강하게 하는 데 배제해서는 안 될 것으로서 경영자를 비롯한 모든 조직구성원들이 간과해서는 안 될 사항이다. 따라서 기업 내의 文化를 창달하기 위해서는 현존하는 環境(환경)요인을 effect적으로 analysis(분석) 하여 자사의 文化적 체질을 강화하고, 未來(미래)의 바람직한 기업文化를 달성하기 위한 책략적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조직구성원의 행동체계와 가치체계를 관리제도적 측면에서 명확히 analysis(분석) 하고, 각 개인의 교육수준과 지식의 정도를 잘 파악하여 구성원들로 하여금 조직의 goal(목표) 에 공헌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설명

環境(환경)과 기업文化의 관계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시오

環境(환경)과 기업文化

기업文化에 중요한 effect을 미치는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여기서는 環境(환경)적 요소에 마주향하여 만 언급하고자 한다.
첫째, 구성원들의 행위에 큰 effect을 미치는 요인으로 기업에서 만들어내는 제품 또는 서비스 그리고 구매자의 구매욕구를 들 수 있다 이러한 것은 기업文化의 성격을 결정짓는 기본적인 요소로서 제품의 질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와 각 업종간의 서비스에 따라서 조직구성원의 행동이 서로 상이하게 나타나는 文化적 속성 을 가지게 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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