事例(사례) 중심의 토의학습이 시각장애 중학생의 인지적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효율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2 11:56본문
Download : 사례 중심의 토의학습이 시각장애 중학생의 인지적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hwp
설명
순서
Download : 사례 중심의 토의학습이 시각장애 중학생의 인지적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hwp( 23 )
1) 인지적 도덕성






,인문사회,레포트
事例(사례) 중심의 토의학습이 시각장애 중학생의 인지적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효율
레포트/인문사회
도덕성은 지·정·의가 조화되어 작용하는 도덕적 행위 능력 혹은 품성이라 할 수 있따 그리고 본 연구에서 지칭한 인...
1) 인지적 도덕성
도덕성은 지·정·의가 조화되어 작용하는 도덕적 행위 능력 혹은 품성이라 할 수 있다아 그리고 본 연구에서 지칭한 인지적 도덕성은 도덕성의 세 요소 중 인지적 측면만을 국한해서 가리키는 용어이다.
2) 토의학습
집단적 상호작용의 한 교수방법으로서 학생들의 공통 관심사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답을 얻기 위해 서로 다른 관점들을 교환, 검토함으로써 주제와 관련된 특별한 인지적 과정(지식, 이해, 판단, 결정, 행동)을 자극하거나 권고하는 수업과정을 의미한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지칭한 인... , 사례 중심의 토의학습이 시각장애 중학생의 인지적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인문사회레포트 ,
다.
Ⅱ. theory 적 배경
1. 인지적 도덕성 발달 theory
도덕성은 도덕적 규범(예; 양심, 규칙 준수, 공정성 등)에 합치하…(생략(省略))
1) 인지적 도덕성 도덕성은 지·정·의가 조화되어 작용하는 도덕적 행위 능력 혹은 품성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의 토의학습은 교과와의 관련성을 고려해 볼 때 중학교 2학년 도덕교과와 관련이 깊기 때문에 연구 대상도 중학부 2학년 학생으로 한정하였다.
셋째, 본 연구의 결과는 인원의 제한으로 통계 처리 호로그램으로 처리하지 않고, 검사 항목에 따라 개인별 결과를 처리한 후 선행 연구 결과와 비교하였다.
4. 연구 제한점
첫째, 본 연구는 학교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는 범위 안에서 토의학습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처리하기 때문에 연구 대상 인원의 동질화는 이루어지지 못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