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이효석”의 작품 연구 / “이효석”의 작품 연구 작품은 한 작가의 정신을 짐작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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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10 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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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작품을 읽는다는 것은 작가의 정신세계를 체험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효석은 카프의 구성원은 아니지만 그 이념에 동했다고 하여 동반자적 작가라고 불립니다. 이 기간은 공교롭게도 카프문학의 전성기와 일치하고 있어서 원했든 원하지 않았든 이효석은 카프문학의 影響(영향)을 받으면서 작품활동을 스타트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겠습니다. 먼저, 전기란 1925년 『매일신보』에 시 봄 을 발표하고 이어서 꽁트 여인 을 발표함으로써 문단 활동을 스타트한 것으로 되어있는데요. 문단활동을 스타트한 19세대부터 1933년 『조선문학』10월호에 발표한 돈 이전까지를 전기에 해당하는 기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효석”의 작품연구 작품은 한 작가의 정신을 짐작케하는 부호라고 합니다. 이효석은 창작 초기부터 당대의 지식인들을 사로잡고 있던 좌익 사상을 거의 맹목적으로 추종하고 있었고 그 결과르 얻어진 이 착품들은 좋든, 나쁘든 그로 하여금 ‘경향적’ 색채가 농후한 작가로 비쳐지게 했습니다...
“이효석”의 작품연구 작품은 한 작가의 정신을 짐작케하는 부호라고 합니다. 저는 편의상 이효석의 작품들을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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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이효석”의 작품 연구 / “이효석”의 작품 연구 작품은 한 작가의 정신을 짐작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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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석”의 작품연구 작품은 한 작가의 정신을 짐작케하는 부호라고 합니다. 후기의 대표작이 메밀꽃 필 무렵 이라면 전기의 대표작은 도시와 유령 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도시와 유령 은 이념의 구호가 작품의 가치를 크게 앞지르는 단편소설이라고 평가 받고 있는데요. 그 내용을 조금 살펴보면 건축 공사장의 미장이인 진서방은 서울 동묘에서 노숙하던 중에 “살기는 살았어도 기실 죽어 있는 셈”이나 다름 없는 도시‘유령’같은 빈민들과 마주친 후 “이런 비논리적 유령은 결코 있어서는 안될 것”이라는 자각에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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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앞서서 작가 이효석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이제 그의 작품들을 읽고나서 , analysis함으로써 이효석의 정신세계를 체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931년 발행된 『노령근해』에는 도시와 유령 , 기우 , 행진곡 , 추억 , 북국점경 , 노령근해 , 상륙 , 북국사신 모두 여덟편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는데, 이 작품들을일관해서 흐르고 있는 것은 프롤레타리아 이념입니다.